경영복귀 노렸으나 물거품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보석 후 경영권 복귀를 노리던 성세환 BNK금융지주 회장의 계획이 무산되고 말았다. 성회장이 부재한 가운데 BNK 내부에선 인사잡음까지 들려오고 있다.

20일 업계 따르면 170억 원대 자사주 시세 조종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성세환 BNK금융지주 회장 겸 부산은행장의 보석 신청을 법원이 기각했다.

지난 11일 성 회장 변호인단은 보석을 신청하며 “형사소송법상 도주 우려가 없고 검찰의 증거에도 이미 다 동의를 한 상태여서 증거 인멸 가능성도 없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지법 형사 6부는 이에 대해 “증거를 인멸한 사유가 인정되고, 그 외에 보석을 허가할 상당한 이유가 없다”고 16일 기각을 결정했다.

법원은 성 회장과 함께 구속기소 된 계열사 김모 사장에 대한 보석 신청도 기각했다.

성 회장은 2015년 11월 25일 계열사 대표들에게 거래처를 동원해 자사 주식을 매수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구속된 뒤 두 달여간 수감생활 중이다.

성 회장은 보석 신청이 받아드려지면 즉각 경영에 복귀할 계획이었다. 앞서도 그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글을 통해 자신의 무죄를 주장해 왔다. 그러나 법원의 기각 결정으로 성 회장의 조기 경영복귀 계획은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이런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성 회장이 재판에서 무죄 내지 집행유예를 받게 되더라도 이미 리더십에 상처가 났고 BNK 이미지에도 금이 간 만큼 그대로 물러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성 회장이 부재한 사이 BNK 내부적으로는 후임 인사를 둘러싼 잡음이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BNK금융 이사회는 성 회장 부재에 따른 경영권 승계에 대해 논의했으나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당시까지만 해도 성 회장의 무죄주장을 이사회에서도 어느 정도 받아들어 줬던 것으로 보석 신청이 기각된 뒤로는 분위기가 급반전됐다.

이런 가운데 BNK 주변에서는 지주 이사회의 석연찮은 의사진행을 두고 말들이 세어 나오는가 하면, 유력 차기 후보와 관련 정치권 배후설 등도 제기되고 있는 중이다. BNK 노조의 경우 성명을 발표하고 이사회가 조속히 후임 인선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한편 현재 거론되는 BNK지주 차기 회장 후보는 박영봉 BNK금융지주 부사장, 손교덕 경남은행장, 김일수 BNK캐피탈 대표이사,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BNK금융지주 부사장) 등 대부분 내부인사들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내부 출신인 성 회장이 문제를 일으킨 만큼 차기는 외부인사가 발탁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으나 구체적인 하마평까진 들려오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