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손해율에 보험사들 가입 꺼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현대경제신문 김자혜 기자] 지자체 자전거보험이 높은 손해율로 인해 이를 맡겠다는 보험사가 줄어드는 등 위기를 맞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 18곳에서 가입한 자전거보험이 동부화재 등 일부보험사에 편중돼 있다.

지자체 자전거보험은 지자체 거주 주민이라면 자전거 사고 발생 시 치료비 등을 보상하는 제도로 2008년 자전거 도시를 표방하는 창원시의 보험사에 제안으로 시작됐다.

2014년까지만 해도 동부화재가 44건, 현대해상이 22건 등 지자체 자전거보험 판매 건을 올리며 보험사들의 진입이 활발했다. 그러나 점차 KB손해보험, 현대해상이 일부 판매를 접으며 계약 건이 동부화재에 치우치게 됐다.

보험사들이 지자체 자전거보험의 판매를 꺼려하는 이유는 높은 손해율이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힌다.

보험개발원의 통계에 따르면 자전거 보험의 손해율은 2012년 270.15%, 2013년 139.27%, 2014년 168.54%로 나타나 자동차보험의 평균 손해율은 77%를 크게 웃돌았다.

이 같은 높은 손해율로 개인 자전거보험은 이미 존폐가 위태로운 상황을 겪고 있다. 지난 4월 MG손해보험이 판매를 중단해 삼성화재 한곳에서만 개인 자전거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자전거보험이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매력이 없어 지자체연계 보험까지 보험사들이 줄여나가는 추세”라며“지자체자전거보험은 지자체 연계보험 이다보니 영리적인 목적보다 공익적인 목적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자전거 이용자는 늘어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지난 3월 한국교통연구원은 월 1회 이상 자전거 이용 인구가 1천340만 명으로 3월 1회 이상 사용자는 3명중 1명이 이용하는 꼴이다. 자전거 주1회 이상 이용자는 25.6%, 매일이용자는 8.3%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기준 전국에서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는 약 1만9천대에 이른다.

보험업계 관계자는“손해율을 개선하기 위한 자전거 등록제 연계, 자전거보험의무화 등 관련법규의 마련이 필요하다”며“사회적인 자전거 관리 시스템 없이 보험만 운영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