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내구성·수명 등 시험…신뢰성·안전성 확보 안 되면 출시 안해

LG전자 직원이 31일 창원2공장에서 제조된 드럼세탁기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직원이 31일 창원2공장에서 제조된 드럼세탁기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LG전자>

[현대경제신문 유성현 기자] 지난달 31일 기자가 방문한 경남 창원시 LG전자 창원2공장에서는 트윈워시와 건조기, 스타일러, 통돌이 세탁기 등 LG전자 의류관리가전 제품이 쉴 새 없이 생산되고 있었다.

길이가 140미터나 되는 제조라인에서 11초에 1대씩 만들어지고 있으며 500대 이상의 제품을 동시에 시험할 수 있다. 제품들은 1만회 이상의 극한 테스트를 통해 완성된다.

조성화 LG전자 세탁기개발품질보증팀 차장은 “온도와 습도, 내구성, 수명 등을 시험한다”며 “신뢰성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절대 출시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LG전자 창원2공장은 의류관리가전을 생산하는 ‘A1동’과 제품 성능을 책임지는 ‘신뢰성 시험동’이 있는데 신뢰성 시험동은 LG전자가 생산하는 제품이 내구성 기준을 만족하는지 연구원들이 각종 시험을 진행하는 곳이다.

먼저 신뢰성 시험동의 도어 개폐 시험실에서는 자동화된 테스트 장비가 제품의 도어를 1만회 이상 반복적으로 열고 닫는 테스트를 진행한다. 세탁기와 건조기, 스타일러 등 모두 소비자의 손이 가장 많이 닿는 곳이 도어이기 때문이다.

또 진동 시험실에서는 제품들이 특정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진동을 견뎌낼 수 있는지 시험한다. 탈수 단계에서 제품 진동이 가장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자동 서랍 개폐기를 이용해 1만회 이상 움직여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연구원들은 옷감의 종류와 용량을 다양하게 구성해 트윈워시 또는 건조기에 투입한 후 24시간 쉬지 않고 세탁과 탈수, 건조 등 모든 기능을 작동시키며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는지 찾아낸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시험 도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즉시 확인한다.

LG전자는 모든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최소 30여 종류의 옷감을 중량을 달리해 시험한다. 특히 두꺼운 고무, 모래포대 등 실제 사용하는 의류보다 훨씬 무거운 소재를 넣어도 제품이 손상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검사한다.

조 차장은 “열대 기후의 고온이나 극지방과 비슷한 영하의 저온 환경에서 10년 이상 사용해도 품질에 변화가 없는지 시험한다”며 “여기서 진행되는 제품들의 시험기간은 보통 1~3개월, 길게는 6개월까지 진행한다”고 말했다.

A1동에서는 1년에 500만대의 제품들이 생산된다.

LG전자는 작업자들이 움직이는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각종 부품을 자동으로 옮겨주는 자동 운반 설비들을 작업자의 머리 위쪽에서 제조라인을 따라 움직이게 했다.

천정에 설치된 약 20미터 길이의 트롤리(Trolley)가 무겁고 부피가 큰 세탁조를 쉼 없이 제조라인에 보내주고, 작업자의 옆쪽에 있는 부품 자동 공급 설비(SPS)가 도어, 상판 등 제품 조립에 필요한 부품을 작업자가 손만 뻗으면 되는 곳에 옮겨준다.

조립 공정이 끝나면 품질 검사가 시작된다. 작업자들이 세탁통 내부에 물을 채워 헹굼과 탈수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사하고, 건조기에도 전원을 연결해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품질 검사를 통과한 제품만 포장 공정으로 넘어갈 수 있다.

생산라인 마지막에 있는 포장 공정에서는 자동화 설비가 제품을 자동으로 포장한다. 자동점검 시스템은 포장박스 안에 액세서리와 부품들까지 제대로 들어갔는지 신속하게 확인한다.

제조라인 입구부터 컨테이너에 실리는 순간까지 채 15분을 넘지 않는다. 컨테이너에 실린 제품은 국내 판매 물량은 전국의 물류 창고로, 수출용은 부산항으로 각각 배송된다.

올 들어 창원공장에서 생산된 의류관리가전은 트윈워시와 건조기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0%, 30%, 스타일러는 무려 150% 이상 늘었다. 의류관리 가전에 대한 국내 수요가 크게 늘면서 이미 1월부터 생산라인들이 풀가동하고 있다.

특히 국내 판매용 건조기의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배가량 증가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1개 라인에서 생산했던 건조기는 올해 들어 2개 라인으로 늘렸다. 향후 LG전자는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생산라인을 확대하는 것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의류관리가전 생산을 담당하는 김철융 상무는 “생산라인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세계 최고의 품질을 위한 신뢰성 시험을 지속 강화해 의류관리 가전에서 LG를 1등 브랜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