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점포 폐쇄 움직임에 비난 커져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기존 점포의 80% 폐쇄를 결정한 씨티은행에 이어 KEB하나은행 역시 매년 50개씩 점포 수를 줄여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일자리 늘리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진 상황에서 시중은행들의 이 같은 조치는 구조조정에 따른 사내 반발을 불러올 뿐 아니라 정부방침에도 역행하는 것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23일 업계 따르면 씨티은행은 7월부터 올해 말까지 전국 126개 점포 중 25개만 남기고 나머지 점포에 대해 폐쇄에 들어갈 예정이다. KEB하나은행 역시 당분간 매년 50여개씩 점포를 줄여나가기로 내부방침을 정했다. 하나은행의 최종 목표는 현재 828개인 시중 점포수를 300여개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다.

시중은행들의 잇따른 점포 축소는 비대면 채널 이용자가 늘며 운영·유지비가 많이 드는 점포의 활용도가 떨어졌고 그에 따른 경제적 부담만 늘어난 탓이다. 실제 씨티은행과 하나은행 외 기타 시중은행들 역시 지난 몇 년간 순차적으로 점포 폐쇄를 진행해 왔다.

더구나 씨티은행의 경우 장기간 이어진 실적 부진 속 이익규모가 감소하며 점포 폐쇄는 물론 계좌 유지 수수료 부여 등의 조치까지 단행한 상태다. KEB하나은행 역시 외환은행과 합병 뒤 인접 지역 점포가 늘며 이를 해소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진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씨티은행과 하나은행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업계 반응은 상당히 부정적이다. 구조조정에 따른 사내 비판이 거센 것은 물론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도 역행하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은행 내부적으로는 점포 폐쇄에 대해 대규모 구조조정 및 실직 사태로 이어질 것이라 우려가 팽배하다.

사측에서 점포 폐쇄 후 창구직원들을 콜센터로 배치할 예정이기에 강제적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 밝히고 있으나, 노조 측은 순차적 감축은 피하기 힘들 것이라 보고 있다. 수년간 창구업무만 보던 직원들이 하루아침에 콜센터에 배치할 경우 사실상 퇴직을 강요받는 것과 같다는 주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일자리 확대, 국민께 드리는 최고의 선물입니다”라고 강조해 했다.

취임 3일 만이던 지난 12일에도 문 대통령은 인천공항공사를 방문 “우선 공공부문부터 임기 내에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드리겠습니다”고 밝혔다.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일자리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금융권에서는 점포 폐쇄 등을 통한 대규모 구조조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지난 16일 씨티은행이 일반사무 전담직원과 전담텔러(창구직원) 등 300여명에 대해 정규직 전환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서도 점포 폐쇄에 따른 사회적 비난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 라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