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베드에서 해외형 누적수익률 1위 알고리즘 기반 운용

<사진=NH투자증권>
<사진=NH투자증권>

[현대경제신문 김자혜 기자] NH투자증권은 국내 최초로 인력이 개입 하지 않고 로보어드바이저가 자동으로 매매하고 투자 자산을 재구성(리밸런싱)하는 ‘QV 글로벌 로보랩’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QV 글로벌 로보랩’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초로 미국에 상장된 약 1천800여개의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며 투자 목적, 위험 성향, 기대 수익 등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로 운용된다.

이번 글로벌 로보랩은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주관한 1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해외형 누적 수익률 1위를 기록한 ‘QV 글로벌 자산배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운용된다. 특히 국내 최초로 인력의 개입 없이 로봇어드바이저가 자동으로 매매하고 리밸런싱하는 자동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다. 

또한 이 알고리즘은 NH투자증권의 자체 개발 자산배분 모델을 기반으로 글로벌 ETF에 투자하는 알고리즘으로, 테스트베드에서 안정성을 검증 받았다.

QV 글로벌 로보랩의 최소 가입금액은 1천만원이며 전국 NH투자증권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다.

한편, NH투자증권은 지난 5월 19일에 머신러닝 기반의 시장 예측 모델 개발을 위해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톰슨로이터 코리아, 애자일소다와 업무 협약(MOU)를 체결했다.

4개사는 시장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 개발된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포트폴리오 구성과 리밸런싱의 판단 근거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원규 NH투자증권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 제휴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의 기술적 혁신을 금융투자와 직접 접목시키는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 서비스를 혁신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더욱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