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맨 불만 고개…쿠팡측 “파업 관련 일들은 루머” 반박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쿠팡이 최근 2년간 총 1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한데 이어 ‘쿠팡맨’의 파업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쿠팡은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고 파업과 관련한 일들은 ‘루머’라며 반박에 나섰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12일 쿠팡 및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달 1일부로 새로운 쿠팡맨 평가제도를 도입했다. 매월 고정적으로 지급되던 SR(Safety Reward)제도가 상대평가로 변경되면서 쿠팡맨들이 받는 수익금이 각각 달라진 것이다.

그전까지 교통범칙금, 교통사고 등 해당항목 준수 시 일정금액을 똑같이 지급됐는데 이제는 등급에 따라 더 낮은 금액을 받게 됐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일부 쿠팡맨들 사이에서 불만이 제기됐다. 자신들에게 불리한 평가제를 동의없이 진행한데다 일방적인 해고도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들은 엎친데 덮친격으로 배송량이 많아지고 계약해지 사태가 일어나 광주시와 청주시 등 일부 지역의 쿠팡맨들이 파업을 시작했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쿠팡의 지난해 영업손실이 5천억원을 훨씬 상회하면서 최근 2년간 적자만 1조원이 넘은 사실도 도마에 올랐다.

적자가 계속 이어지면서 이번 논란이 손실 비율 및 수익개선차원의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쿠팡은 지난 3월말 더 큰 성과를 낸 쿠팡맨에게 더 좋은 보상이 가도록 평가제도를 변경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쿠팡은 본인의 평가에 따라 성과급이 늘어난 쿠팡맨도 있고 줄어든 쿠팡맨도 있지만, 임금 삭감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 1인당 평균 급여는 지난해와 비교해 늘어났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쿠팡은 특히 “쿠팡맨의 파업은 사실이 아니며 새롭게 도입된 평가제도 하에서 본인의 평가 결과에 불만족한 일부 직원의 일시적 반발은 있었다”며 “전국의 쿠팡맨은 정상적으로 출근해 배송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중도 계약해지는 단 한건도 없었고 평가에 의해 저평가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계약을 연장하지 않는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맨의 업무량이 급증한 것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물량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이며 업무 연장시 별도의 초과 근무수당을 지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로켓배송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쿠팡맨들과 함께 고객 감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