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4개사 대비 높은 RBC 수준과 배당률로 기대감 상승

정문국 ING생명 사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랜드호텔 개최된 기업공개(IPO)를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회사를 소개하고 회사의 장점과 투자매력을 설명하고 있다.
정문국 ING생명 사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랜드호텔 개최된 기업공개(IPO)를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회사를 소개하고 회사의 장점과 투자매력을 설명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ING생명이 5월 코스피(KOSPI)에 상장될 예정인 가운데 생명보험 업종 내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을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상장을 앞두고 있는 ING생명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설명 및 홍보활동(IR)과 수요예측에 돌입했다.

ING생명의 주당 공모희망가는 3만1천500~4만원으로 신주발행 없이 구주매출만으로 총 3천35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예상 공모규모는 1조552억~1조3천400억원 수준이다.

상장 후 시가총액의 경우 공모희망가 기준 2조5천800억~3조2천800억원이며 전년 순익 대비 10.7~13.6배 수준에 달할 전망이다.

ING생명은 1987년 출범해 올해로 설립 30주년을 맞았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 지난해 총 자산규모가 30조원을 돌파했다.

증권업계는 ING생명의 지급여력비율(RBC)이 상장 4개사(삼성생명·동양생명·미래에셋생명·한화생명)와 비교해 양호하다는 점을 ING생명 발행주식의 최대 메리트로 꼽는다. RBC가 높을수록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능력이 좋다는 것을 뜻한다.

ING생명의 RBC는 지난해 말 기준 319.2%로 업계 최고 수준이며 장기채권 등 안전자산 비율은 97%에 달한다.

우수한 자본건정성을 기반으로 한 높은 배당률도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ING생명은 생명보험사의 3개 이익원천인 사차, 이차, 비차에서 모두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지난해 당기순이익률로 상장 4개사의 평균 2.8%를 웃도는 6.8%을 나타냈다.

이를 바탕으로 배당성향을 2014년 45%에서 지난해 58%로 13%포인트 상향했다. 최근 3년간 지급배당금을 확대한 국내 생명보험사는 ING생명이 유일하다.

오진원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ING생명은 RBC가 현재 업계 대비 양호한 수준인데 여기에 2021년으로 예정된 보험회계기준(IFRS17) 도입 시 추가 개선될 여지가 존재한다는 점이 차별적 강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모가 하단 기준 배당수익률이 전년도 주당 배당금을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 6.5%라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공모가 하단 혹은 공모가희망가 하향시 기대수익률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정문국 ING생명 사장도 이번 상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정 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랜드호텔에서 개최한 IPO 기자간담회에서 “ING생명은 ‘고객의 꿈을 위한 든든한 금융파트너’라는 비전아래 수익성, 성장, 효율성, 자본·리스크관리 간 최적의 균형을 추구하는 경영을 해왔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이번 상장은 보험산업 내 ING생명의 위치를 돋보이게 하는데 기여하고 가치를 더욱 차별화 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NG생명은 지난 2015년 미래에셋생명 이후 2년만에 상장하는 생명보험사로, PEF 소유 기업으로써는 첫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이 된다.

ING생명은 이달 21일까지 수요예측을 진행하며 24일 공모가가 확정될 예정이다, 이후 27일과 28일 공모청약을 받아 5월 둘째주 경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다는 계획이다.

<자료=IR큐더스>
<자료=IR큐더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