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정책 변화 가능성에 투자심리 악화로 하락세
4차 산업혁명 핵심 인프라로써 전망은 긍정적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통신주가 5월 장미대선을 앞둔 대선 후보들의 발언에 온탕과 냉탕을 오가고 있다.

대선 후보들이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신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도 통신 업종이 핵심 인프라인 4차 산업육성을 앞 다퉈 언급하는 등 통신주에 대한 리스크와 기대요소를 동시에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1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통신 3사 영업이익 합계는 1조43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46%, 전년 동기와 비교해 9%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어닝 시즌의 통신사 실적 호전 이슈에도 이번주(10일~13일) 통신업종은 시장 대비 3.1%포인트를 밑돌았다.

이통통신 3사 모두 전주 대비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통신업종 대장주인 SKT는 4.1%의 하락폭을 보였으며 뒤이어 KT 3.7%, LG유플러스 0.3% 순으로 하락세가 나타났다.

이는 대선 후보들이 통신비 인하를 포함해 통신업종의 이익성장을 제한할 수 있는 통신정책 방향을 제시하면서 투자심리가 악화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동통신 기본료 폐지 공약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은 ‘8대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을 발표하며 문 후보의 공약에 힘을 실었다.

주요 내용은 이동통신 기본료 폐지,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 데이터 요금 할인 확대, 공공 와이파이 설치 의무화 등 총 8가지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경우 인터넷 사용료를 사업자가 대신 내주는 ‘제로레이팅’ 허용 방침을 언급했으며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가계의 가처분소득을 확대하기 위한 방침으로 통신비 인하를 제안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역시 소상공인, 청년창업자, 청년실업자 등에 데이터를 추가 제공하는 맞춤형 데이터 요금제 출시와 저소득층과 장애인에 요금과 단말기 가격을 지원하고, 중고 휴대전화 시장 활성화를 위해 최대 3년간 부품을 의무 제공하겠다는 내용의 ‘맞춤형 가계통신비 대책’ 공약을 발표했다.

이 같은 공약의 발표를 기점으로 통신주는 약세 흐름을 보였다. 과거에도 대선 시즌을 전후로 유력 대선 후보들의 통신정책 방향 수정 논란이 있을 때마다 통신주는 하락세를 그려낸 바 있다.

반면 대선 후보들이 공통적 화두로 꺼내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통신주의 장밋빛 전망을 견인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자율주행, 증강현실, 빅데이터 등의 기술혁신에 따른 산업 지형의 변화를 뜻한다.

4차 산업 육성론을 가장 먼저 꺼내든 안철수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잘 대처하는 국가가 되도록 하겠다”며 현행 학제를 개편해 4차 산업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 역시 정권교체가 이뤄지면 4차 산업혁명의 적극적 추진을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기구로 제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구성하겠다 말했다.

바른정당의 대선주자 유승민 후보는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으로 나눠져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부부처를 완전히 개조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4차 산업혁명이 차기 정권의 경제 기조가 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증권업계는 사실상 4차 산업의 핵심인 통신 시장이 막대한 성장을 이뤄낼 것이란 분석을 쏟아냈다.

황성진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선을 전후로 불거지는 통신 정책방향의 변화 가능성이 단기적으로 통신주에 악재가 되고 있지만 각 대선 캠프에서 준비하고 있는 공약들이 현실화 되는지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통신업종은 4차 산업혁명의 기본 인프라로서 투자가 필요한 시기적 상황임이 함께 언급되면서 악재가 장기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김홍식 하나투자증권 연구원도 “통신주가 규제 리스크 부각으로 큰 폭 하락했지만 4차 산업 육성론에 의해 현실적으로 도입될 가능성은 낮아 우려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며 “대선주자들이 4차 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 올인하는 양상이 통신주를 다시 부각시키는 모습”이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