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신용(체크)카드로 전자입찰·금융 업무 동시 활용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우리은행은 조달청과 협력해 국내 최초로 지문인증 모바일 전자입찰을 위한 '지문인증 스마트카드'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조달청은 모바일 전자입찰 서비스 다양화와 은행권 신원확인수단 공동 활용을 위해 '지문인식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한 입찰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3월 우리은행 단독 참여로 '지문인증 스마트카드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3월까지 시범서비스 운영을 통해 안정성과 성능테스트를 마무리한 뒤 이날 조달청의 모바일 전자입찰시스템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문인증 스마트카드는 고객의 지문이나 공인인증서가 IC칩에 등록돼 카드 자체에 있는 지문센서로 신원확인 후 나라장터 전자입찰이 가능한 수단이다.

지문인증 스마트카드로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전자입찰이 가능해져 '편리성'은 높아졌다.

반면 공인인증서에 추가로 실명확인을 거친 지문정보를 이용한 '본인인증 강화', 인증정보를 서버가 아닌 고객이 직접 보관하는 카드의 IC칩에 저장해 해킹에 의한 개인정보유출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성 강화' 그리고 신용/체크카드 기능이 탑재돼 전자입찰은 물론 결제 등 '금융업무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졌다.

발급대상은 조달청 전자입찰에 참여하는 법인 및 개인사업자이며, 우리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전자입찰자 신원확인, 카드신청 및 발급 후 지문등록이 필요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과 공공기관이 협업해 기술을 개발하고 프로세스를 혁신한 우수사례"라며 "핀테크 및 본인인증기술로 새로운 인증수단을 공동 개발했을뿐 아니라 동시에 전국 900여개 영업점을 활용해 조달청 입찰대상자의 신원확인 및 지문등록 업무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