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가 힘 합쳐 상생의 길 가기로 한 것”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삼성중공업 노사가 위기 극복에 전념하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임금 협상을 잠정 중단한다.

삼성중공업은 사측과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임금협상을 당분간 보류하고 불황 극복을 위해 노사가 한마음으로 노력하기로 31일 합의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노사는 자구계획 이행에 대한 이견 등으로 인해 지난해 임금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올 초부터 협상을 재개해 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건조 중인 대형 프로젝트를 적기에 인도해야 할 뿐 아니라 일감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인 만큼 노사가 임금 협상에 들어가는 시간도 아껴가며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협상이 잘 안 될 경우의 쟁의 발생 우려도 해소됐다”며 “오직 회사를 살리기 위해 노사가 진행 중인 협상을 잠정 보류하고, 힘을 합치기로 한 것은 업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삼성중공업 노사는 또 수주 경쟁에 함께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노동자협의회는 대외 행사에서 고객을 함께 만나는 등 회사의 수주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고 다음달부터는 위원장이 경영진과 함께 해외에서 선주사를 만나는 자리에 동참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올해 초에도 선박 명명식에 참석해 선주사 관계자들을 만나 노사화합을 약속하고 추가 발주를 요청했으며 지난해에는 주요 선주사를 찾아다니며 영업활동을 지원하기도 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운영자금 마련을 위한 유상증자에 모든 임직원이 적극 참여해 우리사주조합 청약률 100%를 기록하고 증자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등 삼성중공업 노사는 언제나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임금협상을 아직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에서 협상을 보류하는 데 대해 노동자협의회도 부담을 많이 느꼈을 것”이라며 “회사의 생존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노사가 다시 힘을 합쳐 상생의 길을 가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