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 심사 강화에 따른 고객 불만도 상승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보험사기 사건이 갈수록 지능화되는 가운데 이를 적발하기 위한 보험사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다만 일부 보험사들에서 소액결제 청구에 있어서도 현장조사를 실시하는 등 다소 과도한 대처에 나서고 있어 고객 불만도 커지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기가 갈수록 지능화·고도화·조직화 되며 그에 따른 보험사기 적발금액도 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상반기에 적발한 보험사기 금액은 3천4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5억원 증가했다.

지난 23일 광주광역시에서는 병원장 주도로 가짜환자 모집 후 실손 보험금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하는 요양급여비를 가로챈 일당 138명이 사기혐의로 무더기 입건됐다.

광주 서구의 모 병원 병원장과 원무부장 그리고 브로커 등이 2016년 2월부터 7월까지 실손 보험에 가입한 가짜환자 130여명을 모집해 허위 진료기록부와 입·퇴원확인서 등을 작성·발급한 사건으로 보험 피해금액은 3억원에 달했다.

보험사기에 동참한 가짜환자 중 한 명은 1천만원에 달하는 병원비를 보험사에 청구했으며 전·현직 보험설계사와 의료인 7명 등이 브로커로 환자유치에 가담한 것으로 밝혀졌다.

28일에는 경북 김천에서 고향 선·후배 12명 공모한 보험사기 사건이 경찰에 적발됐다. 보험사기범들은 2009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운전자 보험 가입 후 고의로 교통사고를 낸 뒤 총 10개 보험사에서 9차례에 걸쳐 1억2천만원 상당의 보험금을 가로챘다.

이들은 도박비 마련 등을 위해 이 같은 범죄를 계획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장기간 지속적으로 발생한 보험사기라 해도 적발이 쉽지 않다 보니 일부 보험사에서는 지급 심사 강화에 나서고 있다. 손해율 등을 고려해 종전보다 현장조사 실시 비중을 늘리는 모습이다.

다만 고객들 입장에서는 보험사들의 이 같은 대처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소액 병원비 청구에도 현장조사가 실시되는가 하면 건당 치료비가 높은 도수치료 등에 있어 보험금 지급 담당자와 상담 후 치료 여부를 결정하라는 식의 압박까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보험사기 사건 증가와 그에 따른 업계 대처와 관련 “보험사기가 늘어나고 지능화 되는 것은 사실이고 그에 따라 일부 보험사에서 현장조사 가이드라인을 강화했다는 이야기는 들었다”며 “그러나 보험사 현장조사가 실시됐다는 건 어느 정도 의심이 가는 부분이 파악됐기 때문일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보험사 자체적인 조사 인력이 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조사 시스템의 향상 덕분에 보험사기 적발 건수가 늘어난 것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