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당경쟁 완화, 중장기적 시장 체재개편 등 효과 전망

<자료=대우조선해양·금융위원회, 취합=한국투자증권>
<자료=대우조선해양·금융위원회, 취합=한국투자증권>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유동성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방안이 발표됐다. 계획대로 진행 될 경우 같은 업종 다른 기업들도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면서 대우조선 운명을 가를 사채권자집회에 대한 조선주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내달 17일과 18일 이틀간 대우조선 서울사무소 17층 대강당에서 채무조정을 위한 사채권자집회를 개최한다.

이번 사채권자집회는 대우조선의 운명을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정부가 발표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이 계획대로 진행되기 위해선 회사채1조3천500억원, 기업어음(CP) 2천억원으로 구성된 사채권자집회에서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연장하는 채무재조정이 성사돼야하기 때문이다.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재조정안이 가결되면 최소 7천750억원이 주식으로 전환돼 큰폭의 주가 희석이 예상되지만 현재 2천700%의 대우조선 부채비율이 400%로 하락하는 효과가 있다.

사채권자의 70%는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가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30%는 개별 투자자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은 콜센터를 개설해 문의를 받는 한편 일일이 개인 투자자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상황을 설명하고 개별 동의를 얻는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회사의 경영정상화가 차질없이 진행되려면 회사채와 CP에 대한 출자전환과 만기 연장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며 “투자자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우조선뿐만 아니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다른 기업들도 사채권자집회의의 채무재조정안 가결에 대한 기대를 키우는 모습이다. 정부의 대우조선 자구계획이 진행될 경우 얻게 될 반사이익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요구한 대우조선 자구계획이 시행될 경우 이 과정에서 과열 수주 경쟁 자제 등의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고업의 반사효과가 예상된다”고 판단했다.

김선주 SK증권 연구원도 “대우조선의 구조조정은 과당경쟁에 따른 저가수주, 과잉공급 해소를 위해 중요한 정책 방향”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국내 조선업의 빅2 체제 전환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우조선의 구조조정안이 계획적으로 시행되기에는 난항이 예상된다는 지적도 상존한다.

이경자 연구원은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이 통과되려면 사채권자들의 여러 찬성 요건이 충족되야 한다”며 “사채권자들이 채무조정안에 찬성할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항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사채권자집회에서 협의가 되지 않거나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채무조정이 불결되면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P플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P플랜은 아직 국내에서는 시도되지 않은 방식이라 불확실성이 증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