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검찰수사 등 매출 감소 심각

지난 13일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입구의 모습. <사진=연합>
지난 13일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입구의 모습.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롯데면세점이 샌드백 신세로 전락했다.

중국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으로 인해 중국에 진출한 롯데 계열사들의 피해가 막심한 가운데 롯데가 오너들이 또 다시 검찰 수사선상에 오르는 등 바람잘 날 없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는 지난 19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다.

최순실 게이트 관련으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소환된 데 이어 롯데면세점 인허가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뇌물 혐의에 대한 수사 차원이다. 

검찰은 롯데면세점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45억원을 출연하는 과정에서 대가성이 있는지 여부를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해 3월 박 전 대통령과 독대했고 4월 관세청이 면세점 특허 3곳을 추가하겠다고 밝힌 과정에서 모종의 의혹이 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당시 관세청은 4월에 이어 6월 면세점 입찰 공고를 발표했고 롯데면세점은 해당 공고를 통해 잠실 월드타워점 특허를 재탈환한 바 있다.

일단 롯데면세점 측은 “특허와 재단 출연은 시기적으로도 관련성이 전혀 없다”며 억울한 심경을 드러내고 있다.

미르재단 기부금 출연당시(2015년)에는 잠실 월드타워점 특허 재탈환을 실패한 데다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출연할 때는 이미 입찰공고 발표 이후였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신동빈 회장이 공고 발표 이전에 박 전 대통령을 면담했다는 점 등이 계속해서 비리의혹을 증폭시키는 상황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사드영향으로 인한 롯데면세점 매출 감소도 가시화됐다. 중국 현지 여행사들의 한국행 여행상품 제한(15일) 이후 첫주말인 지난 18~19일 기준으로 매출이 30% 줄어들었다. 

롯데면세점은 “전체 매출은 25% 감소했으며 중국인 관광객 기준으로는 30%”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같은 상황이 당분간 더 심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롯데측은 대책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당장은 중국의 여행상품제한(15일) 이전의 예약된 단체관광객 공급이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중국인 관광객 수는 계속해서 줄어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재탈환에 성공한 잠실 월드타워점의 경우 올해 연매출 목표액(1조2천억 원) 달성도 어렵지 않겠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업계 1위로 꼽히고 있는 롯데면세점마저도 매출 타격이 가시화된 시점에 다른 면세점들도 비슷하게 타격을 입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