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창근·김영태·이형희 소환…박 전 대통령 ‘뇌물수수 의혹’ 확인 차원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SK그룹 전·현직 고위 임원이 검찰에 줄소환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김영태 전 커뮤니케이션위원장(부회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 등 SK그룹 전·현직 고위 임원 3명이 16일 검찰에 소환됐다.

이날 검찰의 SK 고위 임원 소환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환을 앞두고 대기업 뇌물수수 혐의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장은 2015년 7월 박 전 대통령이 대기업 회장들과 단독 면담을 하던 당시 수감 중이던 최태원 SK 회장을 대신해 독대했다.

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의장의 단독 면담이 있은 20여일 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아 출소했다.

이후 SK그룹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했다.

이날 함께 검찰에 소환된 이형희 대표는 2015년 SKT 부사장으로 있던 시절 청와대의 중소기업 제품 납품 주선 의혹과 관련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데이터 전송기술업체인 P사가 SKT를 비롯한 일부 대기업에 기술을 납품할 수 있도록 주선했다는 안 전 수석의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당시 SKT는 P사의 기술납품 제안을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김영태 전 부회장은 최 회장 사면을 며칠 앞두고 교도소를 찾아가 사면과 관련한 언급을 최 회장에게 미리 귀띔한 의혹을 사고 있다.

검찰은 지난 1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3차 공판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이 설립될 무렵 안 전 수석이 사면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대기업도 사면을 부탁한 문자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문자가 오갔던 당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 회장의 동생 최재원 부회장이 복역 중이었고, 사면 문제로 논의가 한창인 상황이었다.

검찰이 박 전 대통령 소환에 앞서 SK 고위 임원을 줄줄이 소환한데 따라 수사 방향이 최 회장 사면, 면세사업 특혜 등을 위한 대가성 출연 의혹으로 초점이 맞춰질 수 있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최 회장은 이미 두 차례나 횡령 혐의로 실형이 확정된 후 사면을 받은 전례가 있어 검찰의 사정 칼날이 SK를 향할 경우 위기감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전망이다.

SK그룹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 사면은 2년7개월에 달하는 최장기 수감, 우수 행형성적 등을 감안한 것으로 특혜시비가 있을 수 없다”며 “김 의장이 보낸 감사 문자는 법무장관이 특별사면을 발표한 이후 전송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면세점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면세점 로비용으로 재단에 출연했고 대통령에게 청탁까지 했다면 워커힐이 면세점 심사에서 3번 연속 떨어졌을 수 있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면세점 청탁이 오갔다면 이후 최순실 측의 80억원 추가출연 요청을 거절할 수 있었겠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