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악재에 시름 깊어져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롯데그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경영권 분쟁, 검찰수사 우려로 삼중고를 겪는 모양새다.

내부잡음으로 시끄러웠던 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되찾겠다고 밝혔지만 계속되는 악재에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현지 여행사들에게 한국행 여행상품을 제한시켰다.

한국의 사드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성 행위라는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특히 사드부지를 제공한 롯데를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분노는 극에 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에 진출해 있는 롯데마트는 점포 절반이상이 영업정지됐고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큰 면세점은 중국의 한국여행상품 제한으로 매출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이 가운데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신격호 총괄회장의 롯데제과 롯데칠성 주식 지분 압류에 들어가면서 또 한번의 경영권 분쟁이 예고됐다.

신 전 부회장은 최근 신 총괄회장에게 신 총괄회장의 롯데제과 지분 6.8%와 롯데칠성 지분 1.3%를 압류할 예정이라는 통보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분의 가치는 약 2천억원이 넘으며, 이번 압류는 신 전 부회장과 신 총괄회장 사이의 채무관계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건강하지 못한 신 총괄회장의 상황을 이용한 온전치 못한 처사”라며 “한정후견인 지정이 되기전에 신 총괄회장의 지분을 확보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업계일각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이어져 온 신동빈 회장과의 경영권분쟁이 또 발생할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사드 악재, 경영권 분쟁에 이어 롯데에 대한 검찰 수사 가능성도 부담이 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에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인용으로 검찰 수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이 구속기소 된 이후 헌법재판소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인용했다.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전망되는 시점에서 정경유착으로 물의를 빚은 미르·K스포츠재단과 관련된 대기업들의 앞날도 마냥 평안하지 못할 것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롯데는 검찰이 수사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박 전 대통령 수사결과와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불똥이 튈 수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