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관련 논의 전망…한·중 정치 불확실성 완화 기대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4월 미·중 정상회담이 성사됐다. 이번 회담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여행, 면세점 등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 역풍을 맞은 종목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4일 CNN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내달 초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사드 배치와 관련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중국 두 정상 간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며 “회담의 목적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한국의 사드 배치를 둘러싼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드 배치 결정 이후 불편한 분위기를 지속했던 한국과 중국 간 관계에 대한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흘러나온다.

중국은 지난해 7월 한국과 미국 정부의 사드배치 발표 직후 일부 품목의 통관 기준 강화와 드라마 방영 제한 등 소극적 대응에 그쳤었지만 2월 들어 보복 조치를 더욱 노골화했다.

중국의 국가여유국은 여행사에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면적인 한국행 여행 상품 판매 중단을 구두로 지시했으며 소방당국은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이 운영하는 유통 계열사 매장에 대해 일제히 소방 및 위생 점검을 벌여 매장의 약 3분의 1에 대해 영업정지를 내렸다.

한국은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었다. 중국은 한국 수출의 25.1%, 외국인 관광객의 46.8%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번 회담 성사로 사드 피해주에 대한 반등 기조가 형성되고 있다,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국가 간 외교 갈등 고조 시 경제 보복을 반복적으로 일삼아 온 중국은 회담을 통해 해당 조치를 철회한 전력이 있다”며 “4월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사드 문제의 장기화 여부가 달려있는 만큼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사드로 인한 중국 사업 불확실성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정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탄핵 정국에도 중국 정부는 한국에 사드 보복 조치를 이어갈 것이고 새로운 규제가 나올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지만 5월 새 정부가 구성되면 중국과 외교가 재개될 것이고 특히 그 전 4월 미중 정상회담을 통해 서로 접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