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첫 번째 책무 '금융시장 안정'…전 직원 각자 업무에 전력 다해야"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10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파면 결정과 관련해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하게 실시간 점검해 필요할 경우 시장안전조치를 과감·신속하게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이날 헌재 선고 직후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금융당국에게 주어진 첫 번째 책무는 '금융시장 안정'인 만큼 확고한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비상대응체계를 즉시 가동하라"고 지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미국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 사드 관련 중국의 제재조치 확대, 계속되는 북한의 무력 도발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이 탄핵되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비상시국임에는 분명하지만 우리 금융시장은 더 어려운 상황도 모두 성공적으로 극복해 낸 저력이 있고 현재 금융부문 체력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양호하다는 것이 대내외 일반적 평가"라고 진단했다.

이어 "국내외 투자자나 금융권 종사자 모두 우리 금융시장에 대한 어떠한 불안감도 가질 이유가 없다"며 "정부는 조그마한 불안요인에 대해서도 면밀히 점검하고 안전장치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부문 잠재 리스크요인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관리할 것도 주문했다.

그는 "지난 30여년간의 공직생활을 돌이켜 볼 때 이미 알려진 리스크는 현실화 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 제 경험"이라며 "일부에서 우려하는 위기는 없을 것이며 설사 시장불안이 생기더라도 이에 대응할 충분한 대응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시장의 불안과 우려를 분명하게 해소하기 위해 금융의 전 분야에 걸쳐 잠재적 리스크요인을 철저히 점검하고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중소기업과 서민 등 취약계층에 대한 민생안정 지원 강화와 금융개혁 등 이미 수립한 업무계획을 차질 없이 신속하게 추진할 것도 언급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 직원들에게 "금융시장 안정은 금융위가 최종 책임을 진다는 비상한 각오로 각자 맡은 바 업무에 전력을 다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