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간 1조원 증가서 5천억원으로 수정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저축은행의 가계대출액이 한달 사이 1조원 가량 증가한 것으로 알려지며 잠시 화제가 됐으나 단순 통계 오류에 따른 오보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비은행금융기관(상호저축은행·신용협동조합·새마을금고·신탁·우체국예금 등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이 291조2천554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2조6천231억원(17.1%) 증가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한은은 “시중은행 대출심사 강화와 그에 따른 ‘풍선효과’로 인해 은행 대출이 쉽지 않아진 소비자들이 자연스레 제2금융권으로 발길을 돌랐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난해 도입된 주택담보대출 여신심사 사이드라인이 3개월 가량 선(先)시행된 수도권에서 비은행금융기관을 통한 가계대출이 빠르게 늘었다"며 "시중은행과 비교해 상대적 고금리인 저축은행 등의 이용이 늘어나게 되면 가계 부담 또한 증가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은은 이어 "저축은행 가계대출 잔액이 작년 12월 18조3천억원에서 올 1월 말 기준 19조2천624억원으로 한달 사이 9천775억원 급증했다"고 밝히며 "작년 12월 증가액(4천378억원)과 비교하면 2.2배나 빠르게 가계대출이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해당 통계자료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한은 발표 직후 저축은행중앙회는 “작년 12월 저축은행의 실제 가계대출 잔액이 18조 8천억원으로 한국은행 발표한 자료와 5천억원 가량 차이가 난다”고 해명했다. 이어 “2016년 1월 증가율과 비교하면 올 1월 가계대출 증가율은 3.2% 소폭 하락했다”고도 덧붙였다.

한은의 통계 오류는 저축은행중앙회 자료 수집 과정 중 실수 때문이었다.

작년까지 중앙회는 영리 목적이 아닌 순수가계 대출만 한은에 알렸고 올해부터 영리목적 가계대출까지 포함시켜 보고했는데 이 과정에서 상호 의사소통이 적절히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다.

이와 관련 업계 일각에서는 “한은이 가계대출 ‘풍선효과’에만 주목하다 정작 저축은행 가계대출 잔액 급증의 원인은 제대로 살피지 못했다”며 “이번을 기회로 한은이 저축은행 포함 제2금융권에 대해 좀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