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최종구 수출입은행 신임 행장(사진)은 7일 조선·해운 기업 중 옥석을 가려 우량 기업들이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 신임 행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작년에는 설립 이래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했으며 이로 인해 수은의 건전성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행장은 "경기에는 사이클이 있는 만큼 바닥을 지나면 반드시 상승기가 오게 되고 수은은 경기가 어려울 때 더 많은 역할이 필요하므로 일관되게 주어진 책무를 수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전통적으로 우리 경제의 성장과 수출을 주도해 왔지만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이나 기업들에 대해서는 대외경쟁력 회복 가능성을 면밀히 살펴 세계적 위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과감한 지원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추진해야 할 정책방향을 소개했다.

우선 플랜트, 해외건설 등 주력산업이 겪고 있는 수주절벽을 극복하기 위해 수은만의 다양한 금융지원 수단을 적극 활용해 우리 기업의 수주경쟁력을 높여 줘야 한다며 조선·해운 기업 중 옥석을 가려 우량 기업들이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서비스, 에너지, 미래운송기기 등 신성장 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와 아프리카, 이란 등의 신시장 개척 지속 추진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수은이 약속한 혁신안을 철저히 이행해 신뢰받고 존중받는 정책금융기관이 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