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신정부 정책방향·연준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영향

<사진=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한국은행이 지난해 7월부터 8개월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국내외 정치·경제적 여건의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좀 더 지켜보자는 판단이다.

한국은행은 23일 오전 이주열 총재(사진)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 수준 연 1.25%로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부터 8개월째 동결이다.

기준금리 동결은 국내외 여건의 불확실성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고려할 때 섣불리 기준금리를 움직일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그동안 지속적인 금리 인하로 가계부채가 지난해 141조원이나 늘어났다.

또 다시 기준금리를 인하할 경우 가계부채를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기준금리를 올리면 급증한 부채로 인한 가계와 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취업자수가 제조업에서 감소폭이 확대되고 서비스업에서도 증가세가 둔화되는 등 부진한 모습이다.

소비도 심리 위축 지속 등으로 전망 수준을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신정부 정책방향과 연준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도 문제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이른바 '미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면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여기에 연준이 지난해 말에 이어 올해도 2~3차례 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규모 외국인 투자자금의 이탈이 일어날 수 있다.

유로지역의 정치적 불확실성도 기준금리 동결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과 그 영향,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