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htb·KGC예본, 공장 증설하고 신제품도 출시

[현대경제신문 유성현 기자] 해태htb와 KGC예본, SK바이오텍 등 대기업 계열사들이 의약품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해태htb는 치주질환 치료제를 출시했으며 KT&G 자회사인 KGC예본은 최근 천연물 원료의약품 양산라인 증설하고 신제품 출시 준비를 마쳤다.

SK의 자회사인 SK바이오텍은 원료의약품 전문생산 공장 증설을 위해 지난해 첫 삽을 떴다.

해태htb 관계자는 16일 “치약처럼 사용하는 잇몸병 치료제 ‘정연탁효 알엑스 십초고 페이스트’를 최근 출시했다”고 밝혔다.

LG생활건강이 지난 2011년 인수한 해태htb는 주력사업이 음료분야지만 사업영역을 최근 의약품과 의약외품,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에도 기미·주근깨 치료제인 '씨앤피 엑스퍼트크림'를 출시한 바 있다.

해태htb 관계자는 “현재 의약품과 의약외품을 각각 10여개씩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가글 등의 신제품을 비롯해 일반의약품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KGC예본은 지난 9일 천연물 원료의약품 양산라인 증설했다.

이 회사는 기존에 한약재 등 생약추출물을 생산했지만 지난 2015년 1월 '우수 원료의약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BGMP)' 인증을 획득하며 천연물 원료의약품 사업에 진출했다.

SK바이오텍은 2020년까지 세종시 명학일반산업단지 내 8만3천712㎡(약 2만5천평) 부지의 원료의약품 전문생산 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다.

생산설비 증설작업은 올해 1차 완료되며 오는 2020년까지 총 3차에 걸쳐 진행된다. 공장 증설이 모두 완료되면 SK바이오텍의 생산 규모는 현재 16만 리터에서 80만 리터로 5배 늘어나게 된다.

SK바이오텍 관계자는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로 의약품생산 시장이 계속 성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