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고른 성적…국내 실적은 감소 ‘옥의티’

<사진=오리온>
<사진=오리온>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오리온그룹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3천262억 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같은기간 당기순이익은 2천40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6% 상승했고 매출액은 2조 3천863억 원으로 0.2% 증가했다.

해외 법인의 성장과 비용 절감 효과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는 설명이다.

중국 법인은 현지 제과시장 성장이 다소 정체(파이, 스낵, 비스킷, 껌 등 4개 카테고리 기준)됐음에도 불구하고 현지화 기준 4.3%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지난해 말 출시한 ‘리얼 브라우니’를 비롯해 ‘리얼 치즈칩’ 등 프리미엄 제품을 강화하고, 기존 제품의 라인업을 확대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베트남 법인은 지난해 24.1% 성장하며, 베트남 진출 11년 만에 연 매출 2천억 원을 돌파했다.

이같은 수치에는 ‘초코파이’가 한국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양을 늘리고, ‘썸머캠페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인 것이 주효한 것으로 오리온은 보고 있다.

다만 국내 실적의 경우 영업이익이 787억 원으로 17% 줄었고 매출액도 6천794억원으로 4% 감소해 옥의 티로 남았다. 오리온은 지난해 1월 발생한 이천공장 화재의 영향으로 매출 감소등이 불가피했다고 부연했다.

오리온은 주력 카테고리인 파이, 스낵 제품의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하는 한편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 수출을 늘려 제 2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시킨다는 계획이다.

박성규 오리온 재경부문장 전무는 “글로벌 R&D 협업체계를 활성화해 중국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효율 중심의 경영으로 수익을 동반한 성장을 추구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