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ING생명은 15일 서울 중구 서울유스호스텔에서 '보험회사 빅데이터 분석 도입을 위한 고려요소 및 활용방안'을 주제로 발표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는 '생명보험 빅데이터 전략모델 개발 및 확산' 사업의 주요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ING생명은 지난해 말 보험업 가치 사슬(Value Chain)을 기준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전략모델을 개발했다.

머신러닝, 딥러닝, 강화학습 등 최신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해 고객 관련 사항부터 서비스 사후관리까지 보험업무 전반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제 업무활용과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ING생명은 전략모델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음성인식모델(STT엔진)'도 구축했다.

음성인식모델은 음성데이터를 텍스트로 전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현재 음절단위 인식률이 83%를 넘는다고 ING생명을 설명했다.

ING생명은 이번에 개발한 전략모델들이 보험 비즈니스의 가치를 증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략모델을 활용하면 고객의 이탈 패턴과 원인을 분석해 사전응대 절차를 마련하는 등 고객의 반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기홍 ING생명 부사장(운영본부)은 "빅데이터 전략모델에 관심 있는 보험사가 실제 업무에 참고해 활용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도출된 결과가 보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밑거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