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영장 재청구…트럼프 “미국에 가전공장 지어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1월 18일 영장 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을 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1월 18일 영장 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을 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삼성이 내우외환에 휩싸였다. 안으로는 ‘최순실 게이트’로 힘든 삼성은 밖으로 ‘트럼프 리스크’에 휩싸이며 우왕좌왕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을 파헤치고 있는 특검은 한 차례 기각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구속하기 위해 영장 재청구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검은 박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 삼성 간 뇌물 커넥션을 입증하기 위해선 이 부회장의 뇌물죄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검은 다음 주 중반쯤 이 부회장에 대한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특검은 영장 재청구를 위해서 보강수사를 하고 있다. 지난 3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 사무실 일부를 압수수색했고 '안종범 수첩' 39권도 확보하는 등 이 부회장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를 위해 특검은 SK·CJ·롯데 등 다른 대기업 수사를 잠정 중단했다. 삼성의 뇌물죄 혐의 가 결론이 나야 나머지 대기업들을 겨냥한 뇌물죄 혐의 적용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순실 게이트’에 총력을 기울이는 삼성은 엎친데 덮친 격으로 ‘트럼프 리스크’로 힘든 나나날을 보내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미 보호무역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활동과 인수합병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당초 삼성전자는 사물인터넷(IOT)과 전장부품 등 신사업에서 소프트웨어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인수합병을 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삼성을 궁지로 몰면서 삼성도 난감한 상태다.

당초 삼성전자는 멕시코에 가전공장 건설 계획을 검토 중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 전략을 펼쳐 이를 실행해야만 하는 처지에 놓였다.

앞서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도 트럼프의 트위터 전략에 고개를 숙였던 만큼 삼성전자 또한 트럼프의 전략을 무시할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지난 2일(현지 시각)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고마워요 삼성. 당신과 함께하고 싶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는 “삼성전자가 미국에 공장을 지을 것”이라는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Axios)의 기사에 대해 트윗한 것이다.

이에 대해 삼성은 당혹해하고 있다. 해외 공장 신설을 검토 중이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검토 중인 사항이었기 때문이다.

트럼프의 트위터 전략은 사실상 삼성을 향한 압박에 가깝다. 만일 삼성이 미국 내 공장건설을 짓지 않는다면 막대한 국경세 물어야 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4분기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전체 가전 매출의 30%가량을 올릴 정도로 미국 시장에서 차지하는 프리미엄 가전의 비중은 높기 때문에 트럼프의 압박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삼성에 앞서 국내 현대·기아차그룹도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압박으로 인해 5년간 31억 달러(약 3조5천600억 원)의 미국 투자 계획을 밝혔다.

이에 삼성은 미국 앨라배마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냉장고 및 세탁기 등 가전제품 생산 공장 건립을 놓고 교섭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