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미전실 이달 말 해체 수순 들어갈 듯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삼성전자가 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 탈퇴원을 제출함에 따라 전경련이 벼랑 끝으로 몰렸다.

이날 삼성전자가 탈퇴원을 제출함에 따라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도 잇따라 전경련에 탈퇴원을 제출했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삼성전자에 이어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등 전경련에 회원으로 가입해 있는 계열사도 탈퇴원을 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전경련 탈퇴 선언을 밝힌 바 있다.

당시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모인 그룹 총수들에게 “전경련 해체를 반대하는 회장 손 들어보라”고 말하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손을 들지 않아 전경련 해체에 동의를 표한 것으로 간주됐다.

전경련은 지난해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과 미르·K스포츠재단 자금 모금 개입 등으로 인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로부터 해체 압박을 받고 있다.

삼성그룹의 탈퇴선언은 다른 기업들의 탈퇴를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삼성에 앞서 LG그룹은 지난해 12월 4대 그룹 중 처음으로 전경련을 탈퇴했다.

4대 그룹 중 2개 그룹이 탈퇴함에 따라 전경련은 쇄신이 아닌 해체의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1961년 설립돼 55년을 이어온 전경련은 삼성과 LG의 탈퇴 선언으로 인해 설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7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경련을 관리감독하는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경련의 설립허가 취소 절차에 즉각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실련은 “미르·케이스포츠 재단 사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사실이 드러나며 전경련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절정에 이르렀고, 보수·우익단체 및 개인에게 25억여원을 지원한 사실까지 밝혀졌다”고 밝혔다.

권오인 경실련 정책경제팀장은 “민법 38조에 따라 설립목적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훼손한 경우 관리감독부처는 법인의 설립허가를 취소해야 한다”며 “산자부를 비롯한 정부가 이런 상황 속에서도 전경련 설립허가취소 절차에 나서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은 전경련 탈회에 이어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해체도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가 끝나는 대로 공식화할 방침이다. 이달 말이나 늦어도 다음 달 말에는 미전실 해체에 대한 공식 발표가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