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망 고속 이동환경에서 3.6Gbps 속도 구현

<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SK텔레콤이 시속 170km에 달하는 초고속 주행 환경에서 5G 세계 최고 속도를 기록했다.

SK텔레콤은 에릭슨, BMW그룹 코리아와 함께 세계 최대 규모 28GHz 기반 5G 시험망인 영종도 BMW드라이빙 센터에서 시속 170km로 달리는 커넥티드카의 3.6Gbps 속도 통신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SK텔레콤측은 지난해 11월 최초로 선보인 커넥티드카는 대규모 5G 시험망과의 연동 및 서비스 구현에 중점을 뒀다면 이번에는 초고속으로 달리는 커넥티드카의 통신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인 것에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커넥티드카는 5G 핵심 기술이 한데 모인 ‘5G의 바로미터’로 불린다. 5G 특성을 활용한 초고속·초저지연 통신은 보다 안전한 주행 및 실감 미디어 감상 등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이번에 구현된 3.6Gbps 속도는 주행 중인 커넥티드카의 영상인식,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 개선으로 이어져 커넥티드카의 안정성을 한층 높인다. 이를 통해 주변 차량은 물론 신호등·CCTV 등에서 대용량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아 전후방의 장애물이나 돌발상황을 더 빨리 인식할 수 있다.

또한 5G 초고속 통신을 이용한 4K UHD 영상, VR 생방송, 3D 입체영상 등의 미디어 서비스도 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5G 핵심기술을 보다 발전시켜 5G 상용화 시기에 고객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들을 집중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SK텔레콤이 선보인 혁신적인 5G 기술은 미래형 스마트카로 불리는 ‘커넥티드카’는 물론 5G 관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글로벌 주요 사업자들과 함께 5G 기술 개발은 물론,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 및 상용화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