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이어 2주일만에 상승…업계 최고 수준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로부터 역대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인 Baa1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기존의 Baa2 등급에서 Baa1으로 한 단계 상승된 결과다. 무디스는 안정(Stable)의 등급 전망을 부여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달 S&P(Standard & Poor’s)의 역대 최고 수준(BBB+) 획득 이후 약 2주일 만에 또한번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이번에 SK이노베이션이 획득한 신용등급은 S&P의 평가와 마찬가지로 국내 정유업계에 부여된 신용등급 중에서 최고 수준이다.

SK이노베이션과 같은 Baa1 등급 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 현대·기아자동차 등 소수에 불과하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오래 전부터 선제적으로 추진해 온 화학과 윤활유, 석유개발, 배터리, 정보전자소재 중심의 사업구조 혁신 성과가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으로 발현됐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역대 최대인 3조2천28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수익구조 개선을 통한 안정적인 재무구조 구축을 통해 향후에도 견조한 재무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반영된 결과”라고 덧붙였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2년간 차입금을 약 6조원 감축하며 시장의 변동성을 견뎌낼 수 있는 체력을 비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최근의 연이은 신용등급 상승은 2018년 기업가치 30조원 목표 달성을 위한 재무적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며 “사업구조 혁신을 위한 과감한 투자와 수익,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내실 강화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에너지·화학 분야의 글로벌 일류기업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