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되지 않은 정상화 자금 7천억…자체 유동성 확보 노력 중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상환이 사실상 어렵다는 지적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산업은행은 25일 해명자료를 통해 대우조선이 4월 만기도래 회사채 4천400억원의 원리금 상환이 현재 불가능하다는 취지의 기사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한 언론사는 전날 '산은·수은 "4월만기 회사채 상환 어렵다"'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유동성 부족으로 으는 4월 만기가 돌아오는 4천400억원 규모의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원리금 상환이 현실적으로 물 건너간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4월 만기 투자자뿐 아니라 7월(3천억원)과 11월(2천억원) 투자자들도 제때 원금과 수익금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또 유동성이 부족한 상황에서 일반·개인 투자자들의 양보 없이는 대우조선이 법정관리로 내몰릴 수 밖에 없다며 산은이 대우조선에 대한 조건부 자율협약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산은은 올해 중 9천400억원의 회사채 만기도래 등 유동성 상황에 대해 채권단과 회사는 다각도로 대응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산은과 수은은 회사의 정상화 추이에 따라 4조2천억원에 달하는 정상화 자금을 단계별로 지원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3조5천억원이 지원됐고 7천억원이 미지급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조선 또한 자구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한 자체 현금 확보추진은 물론 인도 지연 중인 소난골(앙골라 국영석유회사) 드릴십 2기의 인도를 통한 잔여건조대금 수령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산은 등 채권단은 현재 대우조선에 대한 조건부 자율협약 추진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산은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의 보도는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추진에 막대한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며 신중한 보도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