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점장 승진 20%, 4급 승진 50% 확대…스마트근무 대상 100명 발령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신한은행은 23일 성과주의, 스마트 인사, 미래준비 등 3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한 상반기 정기인사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정기인사는 전년도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직원을 위해 승진인사를 확대했다. 총 승진규모는 561명으로 전년 대비 부지점장급 20%, 4급(과장, 차장) 50%가 확대된 수준이다.

이날 진행된 부서장 인사는 40대 부서장 전진 배치,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 인사’로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부서장급 승진은 290여명, 이동은 400여명 수준으로, 부지점장에서 부서장 직무로 승진한 직원의 85%가 40대로 젊은 부서장을 대거 발탁했다.

또 신한은행은 2009년부터 축적된 다면역량평가 등 리더십 평가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서장의 개인 소통과 전략역량을 체계화해 이를 이번 인사에 반영했다.

다면평가를 통해 부하직원이 평가한 데이터 중 소통항목과 전략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부서장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업무성과를 비롯한 대부분의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였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 지역별로 영업점을 묶어 공동으로 영업하는 커뮤니티 체계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소통력과 전략적 사업추진 역량이 우수한 점포장을 커뮤니티장으로 선발하기 위한 기초로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적극 활용했다.

신한은행은 앞으로도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승진심사와 이동배치 시 활용해 체계적인 인사를 지속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큰 반향을 일으켰던 스마트근무제의 확대를 위해 스마트근무 직원 100여명에 대한 인사도 진행했다.

스마트근무 직원은 주 3일 이상을 사무실이 아닌 자택, 스마트워킹센터, 도서관, 카페 등 근무공간의 제약 없이 일할 수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도입된 ‘차등형 임금피크제’는 ‘신한 아너스(Honors)’로 명칭을 변경하며 신한만의 차별화된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올해 만 55세가 되는 임금피크제 진입한 직원 중 약 40%가 ‘신한 아너스’에 새롭게 선정되는 한편 지난해 이미 ‘신한 아너스’로 선정된 인원 중 75%가 올해 재선정돼 임금의 변동 없이 현업에서 본인의 역량을 펼칠 수 있게 됐다.

이번 인사 발령 직원들은 1월 25일부터 새로운 부서에서 근무하게 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