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하락결정 비난 “잘못된 논리 번복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이랜드월드가 자사의 신용등급하락 결정을 내린 한국신용평가를 비난하면서 법적 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랜드는 지난 20일 한신평의 웹캐스트 브리핑 내용이 이미 작년 평정서에서 주장한 논리를 반복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평가 절하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한신평은 지난 12월 등급하락의 평정 원인을 중국 사업 환경 악화와 재무구조 개선 활동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들었는데 전혀 진전된 논리가 없었다”며 “반복적인 코멘트에 평가 기준도 바꾸는 등 전형적인 말 바꾸기로 일관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부정적으로 시장 여론을 끌어가는 것은 독립성과 중립성을 유지해야 하는 신평사의 기본 원칙에 심각하게 위배되는 행위”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하향 조정 주요지표가 지난해 평가 시점에서 하나도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등급하락을 강행했다는 주장이다.

한신평의 이랜드월드 평정 의견서에서 제시한 향후 등급 하향 조건은 중국 패션법인 등 주력 자회사들의 영업실적 가변성이 지속될 경우, 이랜드리테일 IPO와 부동산 매각이 원활히 진행 되지 못할 경우, 연결기준 순차입금 대비 영업이익(EBITDA) 지표가 7배를 상회하는 경우 등 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평가 시점에서는 위 하향 조건에 모두 해당되지 않았음에도 신용등급 하락을 결정한 것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다른 조건으로 제시한 ‘별도기준의 (순차입금+지급보증)/EBITDA 지표가 8.5배를 상회할 경우’ 역시 분기 공시로는 적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했다가 20일 웹케스트 브리핑에서는 분기 공시로 적용하는 등 본인들이 제시한 기준과는 모순되는 논리를 펼쳤다고 부연했다.

이에 이랜드월드는 한신평 신용등급 평정과 관련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일관성 없는 고무줄 잣대로 평가하는 것 같아 심히 유감”이라면서 “이번 결과에 대해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