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다음 타깃 ‘SK·롯데·CJ·KT·포스코’ 확대 조짐

최태원 SK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이재현 CJ 회장, 황창규 KT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사진 왼쪽부터)
최태원 SK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이재현 CJ 회장, 황창규 KT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사진 왼쪽부터)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재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바싹 긴장했다.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이 확정되면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특검의 칼날이 예상보다 빨리 다른 기업으로 향할 수 있기 때문이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횡령 등의 혐의를 적용해 16일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수사 대상이 삼성에서 다른 기업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특검의 다음 수사 대상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기업은 SK, 롯데, CJ, KT, 포스코 등이다.

이들 기업은 삼성과 마찬가지로 사업상의 특혜를 얻거나 총수일가 특별사면 등을 얻기 위해 미르·K재단에 거액을 출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일부 기업은 ‘비선실세’ 최순실씨와 깊게 연루됐다는 정황이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특검의 구속 수사가 18일 영장심질심사에서 확정되면 수사에 탄력이 붙으면서 다른 기업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SK그룹은 이재용 부회장의 불똥이 최태원 회장에게 영향을 미칠까 우려하고 있다.

SK그룹 관계자는 특검이 이재용 부회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특검에서 회사(SK그룹)와 관련된 의혹을 조사하는지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100억원이 넘게 출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특검의 다음 수사 대상으로 꼽힌다.

롯데그룹도 이재용 부회장의 불똥이 튈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삼성과 같이 최근 비선실세농단으로 인해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입장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도 영향을 미치지 않겠냐는 우려에서다.

롯데는 면세점 특허문제와 관련해 정부와의 대가성 의혹을 받고 있다. 롯데는 논란이 되고 있는 K스포츠재단과 미르재단에 각각 17억원, 45억원을 출연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 출연의 대가로 지난해 3월 신동빈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한 이후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 특허 발급이 결정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롯데측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비선실세와 관련되거나 재단 출연 등은 면세점 의혹과 전혀 무관하다”면서도 “이번 이재용 부회장 구속 이후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CJ그룹도 자유롭지 못하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의 8·15특별사면에 있어 청와대와의 사전교감이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CJ그룹 관계자는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됐던 KT도 이재용 부회장의 불똥이 튈까 우려하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은 청와대가 ‘인맥’을 통해 CEO로 낙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황 회장에게 직접 최순실씨 측의 사업 관련 서류를 전달했다는 수사결과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KT 관계자는 “최순실과 관련된 부분은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도 특검의 다음 타깃으로 지목될 가능성이 높다. 권 회장은 ‘연임’을 염두에 두고 대가성 출연과 인사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스코는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자금창구 역할로 지목된 미르·K스포츠재단에 49억원을 출연했다. 게다가 앞서 검찰 수사 과정에서 포스코 주요 계열사 임원 채용에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 등 외부 입김이 작용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점도 포스코를 코너로 몰고 있다. 이 과정에 안 수석의 요구를 받은 권 회장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연임’을 염두에 두고 권 회장이 대가성 출연 및 인사에 개입했느냐는 질문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