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 노력할 것”

17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임헌문 KT Mass총괄 사장이 ‘기가 지니’ 출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KT>
17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임헌문 KT Mass총괄 사장이 ‘기가 지니’ 출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KT>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KT가 AI 비서 ‘기가 지니’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홈 인공지능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KT는 1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 비서 ‘기가 지니’의 출시를 예고했다.

이날 행사에서 KT는 오랜 시간 축적된 인공지능(AI) 노하우와 차별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한 ‘기가 지니’가 고객 생활 서비스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가 지니(GiGA Genie)는 세계 최초로 IPTV와 인공지능의 융합으로 가족 생활의 중심인 TV와 연계해 홈 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스피커, 카메라 등 똑똑한 기능을 갖춘 새로운 IPTV 셋톱박스의 이름이자 AI 기반의 홈 비서 서비스를 가리키는 ‘기가 지니’는 KT 융합솔루션 브랜드인 기가(GiGA)와 요술램프 요정 지니(Genie)를 결합한 이름이다. 국내 최고 수준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TV 및 음악 감상, 일정관리, 교통안내, 홈 IoT기기 제어, 영상통화 등 똑똑한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

기가 지니는 크게 4가지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레TV, 지니뮤직과 연동되는 ‘미디어 서비스’, 일정관리와 일상생활을 돕는 ‘AI 홈 비서 서비스’, 각종 홈 IoT 기기를 제어하는 ‘홈 IoT 허브 서비스’, 음성 및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KT는 기가 지니 이용자들에게 한 차원 높은 음질을 제공하기 위해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을 인정받고 있는 ‘하만카돈’과 손을 잡았다.

기가 지니는 20W 출력의 우퍼와 1.25인치 크기 15W 출력의 트위터[1])를 탑재해 총 35W의 고출력을 낸다. 또한 일반 마그네틱 트위터보다 풍부하고 선명한 음질을 들려주는 네오디뮴 마그네틱 트위터를 채택했다.

기가 지니는 듀얼 드라이버 스피커를 탑재해 싱글 드라이버 방식에 비해 깊고 맑은 음질을 선사한다. 우주선에서 모티브를 얻은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제작해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다. 색상은 블랙, 레드, 화이트 3가지다.

기가 지니의 단말 임대료는 올레TV UHD 셋톱박스보다 2천200원 추가한 수준으로 3년 약정 기준 월 6천600원이다.

올레TV 12 이상 요금제 가입자라면 단말 임대료를 2천200원 할인된 월 4천4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기가 지니 단품 구매 가격은 29만9천원이다.

KT는 출시를 기념해 기기 지니 신규 가입자에게 지니뮤직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며, 이와 함께 인터넷전화 기본료 면제 및 30분 무료통화 서비스를 지원한다.

임헌문 KT Mass총괄 사장은 “KT의 유무선 네트워크와 20년 가까이 쌓아온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역량이 집약된 기가 지니는 가정의 모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KT는 기가 지니를 시작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