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CJ그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영장청구 소식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검이 “국가경제에 미칠 영향도 영향이지만 정의를 실현하는 차원에서 구속영장 청구를 결정했다”고 밝히면서 삼성그룹 수사에 이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다른 그룹 수사의지도 드러냈기 때문이다.

16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뇌물공여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어 다른 대기업 수사 강도를 높일 것으로 보이면서 CJ그룹도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사진)의 8·15특별사면에 있어 청와대와의 사전교감이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수첩에 관련 내용이 적힌 것으로 드러나면서 사면을 둘러싼 ‘사전거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특검팀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2월 27일 안 전 수석 업무수첩에는 박근혜 대통령 지시사항으로 “이 회장 도울 일 생길 수 있음”이라는 메모가 적혔다.

당시 횡령·배임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회장은 같은해 12월 15일 파기환송심에서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았다. 이 회장은 건강 문제로 구속집행정지 상태였다.

이 회장은 파기환송심 판결 이후 재상고했지만 곧 재상고를 취하했으며 지난해 특별사면을 받았다.

이 때문에 업계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이 회장을 도와줄 일이 ‘특별사면’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CJ그룹 관계자는 “다른기업의 언급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라면서도 “소환과 같은 사안도 없지만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