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금주 내 피의자 신분 소환 가능성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삼성 2인자’ 최지성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과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특검의 강도 높은 밤샘 조사를 받자 삼성이 초비상 사태에 돌입했다.

두 사람에 대한 조사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을 소환하기 위한 전초단계인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주 내에 이 부회장의 소환 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0일 오전 9시가 넘어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한 최 부회장과 장 사장은 19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다.

특검팀에 따르면 최 부회장과 장 사장은 현재까지 참고인 신분이지만 변동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이 삼성 미래전략실 수뇌부를 공개 소환한 것은 지난해 12월 21일 공식 수사에 착수한 이래 처음이다. 미래전략실은 이재용 부회장의 지시나 승인을 받고 최순실씨와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금전 지원 실무를 총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두 사람을 대상으로 자금이 제공된 경위와 이재용 부회장이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를 통해 삼성이 최씨 측에 제공한 자금의 성격과 청탁, 대가성 여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국민연금이 찬성하는 데 박근혜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등을 가리기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특검팀은 최 씨가 금품을 받은 것이 공직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최씨와 공모해 직접 뇌물을 받은 것과 사실상 같다고 보고 있다.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가 성립할 경우 이재용 부회장도 법 테두리망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다. 특검의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관련 자금에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정씨를 지원하기 위해 2015년 8월 최씨의 독일 현지법인인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의 전신)와 220억원 규모의 컨설팅 계약을 맺고 35억원가량을 송금했다. 또한 최씨와 그의 조카 장시호씨가 설립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도 16억2천800만원을 후원, 최씨와 관계된 미르·K스포츠재단에도 204억원을 출연했다.

특검팀은 삼성이 최씨에게 대규모로 지원한 것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를 위한 삼성 합병을 국민연금이 힘써준데 대한 보답 차원으로 보고 있다.

삼성은 특검이 이 회장의 숨통을 조여 오는 것에 대해 ‘승마 지원과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성사간 거래’라는 프레임을 짜놓고 그대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며 ‘피해자’라는 사실을 부각시키고 있다.

삼성은 2015년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독대 자리에서 협박에 가까운 역정 때문에 승마 지원에 어쩔 수 없이 나서게 됐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한편, 이날 최순실 소유인 태블릿PC에서 삼성 합병 관련한 이메일이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앞으로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기자브리핑을 통해 “추가 확보한 태블릿 PC는 JTBC가 보도한 것과는 다른 것으로 다수의 이메일이 발견됐다”며 “사용 이름 정보와 연락처 정보 등을 고루할 때 최씨 소유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특검은 “최씨의 독일 코레스포츠 설립과 삼성으로부터의 지원금 수수 관련 다수 이메일, 대통령 주재 말씀자료 중간 수정본 등이 발견됐다”며 “다른 범죄 관련한 내용도 다수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