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 통해 은퇴 고객에게 은퇴금융서비스 제공

은행들이 은퇴 고객을 겨냥한 각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사진=신한은행>
은행들이 은퇴 고객을 겨냥한 각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사진=신한은행>

[현대경제신문 강병훈 기자] 은행들이 모바일 플랫폼‧특화서비스 개발을 하면서 은퇴자들의 종잣돈을 공략하고 나섰다.

9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미래설계 for you'를 지난 4일 출시했다.

이 앱을 통해 50대 이상의 고객을 위한 금융과 비금융 정보을 제공하는 한편 은퇴자들을 위한 '라이프 플랫폼'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이를 위해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은퇴자들의 연령대를 고려해 큰 글씨체, 손 쉬운 화면 이동 등으로 앱을 제작했다.

신한은행은 여행, 건강, 일자리, 반려동물 정보, 문화행사 초청 등 시니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도 지난 2일 시니어 고객을 겨냥한 모바일 플랫폼 '골든라이프 뱅킹'을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여행, 쇼핑, 건강 등 비금융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니어 전용 모바일 플랫폼이다.

이용 빈도가 높은 조회, 이체 메뉴를 전면에 배치, 화면 글씨체 확대 등 시니어 고객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주요 서비스로는 간편 조회·이체, 대표상품 소개, 여행, 쇼핑, 시니어광장 등이 있으며 특히 '시니어 광장'은 건강, 뷰티, 여행, 여가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공간이라고 KB국민은행은 설명했다.

KEB하나은행도 은퇴 후 생활비 인출설계가 특화된 ‘1Q은퇴설계’를 개발하고 다음달 말까지 ‘은퇴준비 2060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1Q은퇴설계는 ‘은퇴준비가 곧 연금준비이고, 연금의 핵심은 캐시플로우다’라는 전제하에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목돈의 5층 구조를 활용해 은퇴 후 매월 필요자금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특히 은퇴 후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소득절벽구간에 대비해 연금수령시기를 조절하거나 준비자금을 늘리는 등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설계안을 도출할 수 있다고 KEB하나은행은 설명했다.

은행 한 관계자는 “은행들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은퇴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며 “모바일 환경이 불편하고 낯선 시니어 고객을 위해 은행들이 각자의 전략에 맞춰 시니어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