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대비 강조…“선도적 위치 선점해야”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사진)이 신년사에서 금호타이어 인수 의지를 보였다.

박삼구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올해는 금호타이어 인수를 통해 그룹 재건을 마무리해야 하는 마지막 과제가 남아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4차 산업사회로의 발전 속도가 점점 가속화돼 잠시라도 방심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4차 산업사회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으로 산업구조의 변화가 이뤄지는 사회를 뜻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최근 박 회장의 지시로 그의 장남인 박세창 전략경영실 사장을 수장으로 한 ‘4차산업 TF(태스크포스)’를 꾸린 바 있다.

박 회장은 “4차 산업사회는 정말 빠른 속도로 우리 사회를 휩쓸고 지나갈 것이고 빅데이터나 인공지능(AI) 역시 먼 이야기가 아닌 바로 지금 우리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격변의 시기에 누구보다 먼저 발 빠르게 대응해 새로운 사회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기존에 우리가 익숙한 탑다운(상의하달, Top-Down) 방식으로는 새로운 사회에 대비할 수 없다”며 “바텀업(하의상달, Bottom-Up) 방식으로 회사별, 부문별, 팀 단위 체제에서 고민하고 수행할 때 4차 산업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