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사진)이 1일 ‘2017년 신년사’를 통해 ‘여신금융업권과 소비자들의 동반성장’을 올해 목표로 정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회장은 “2016년은 카드가맹점수수료인하로 인한 수익성 저하와 리스할부 등 자동차금융시장의 경쟁심화, 타 금융업권과의 업무영역 중첩 등으로 쉽지 않은 한 해였다”며 “그럼에도 모바일카드, O2O(온·오프라인 연계), 중고차시세 모바일 앱 출시 등 IT혁신에서도 결코 뒤처지지 않았으며 다수의 회사들이 성공적인 해외진출도 이뤄 냈다”고 지난해를 돌아봤다.

이어 김 회장은 올 한 해동안 진행 할 4가지 신규 사업과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김 회장의 계획에 따라 여신협회는 우선 수익모델 다양화와 고객 편익 개선을 위해 단기렌탈업 및 보험대리점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할 예정이다.

또 신기술 도입과 업권내 경쟁심화로 인한 비용 증가를 줄이기 위해 공동사업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여신금융협회는 IT기술 발전으로 빅데이터와 모바일을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출시 및 이를 뒷받침하는 제도도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회원사 지원 기능을 강화해 해외현지 인허가 관련 주요정보, 해외진출 성공사례 등을 조사해 이를 회원사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제브랜드사의 부당한 수수료 인상 등의 불합리한 거래관행 개선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여신협회는 사회공헌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신용카드, 리스·할부, 신기술금융을 영위하는 여신금융권은 금융의 본질은 현실에 발을 딛고 생활하는 국민 곁을 지키는 것임을 알고 있다”며 “새해에도 36.5도 따스한 금융으로 여러분 곁에 있겠다”고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