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 안 하겠다”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최순실 국정농단 1차 국정조사는 증인으로 출석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청문회장과도 같았다.

여야를 막론하고 대다수의 의원들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삼성물산-제일모직의 합병 대가성,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과 최씨 딸 정유라 승마 지원 자금 의혹 등을 추궁하며 그를 몰아세웠다.

이 부회장은 당시 삼성물산-제일모직의 합병과 관련해 국민연금 관계자를 만났다는 점은 인정했지만 합병이 자신의 경영권 승계와는 관계가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합병을 보고받은 시기에 대해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다”며 “구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최고경영자들이 협의 후 의견을 물어왔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의 자사주 매각에 반대하던 의사를 바꾼 것이 누구의 결정이었느냐는 질문에는 “각 회사의 CEO와 경영진이 최선의 결과를 위해 노력한다”며 “합병한 지 이제 1년이 조금 넘었다. 합병이 올바른 결정이라는 것을 증명하겠다”고 즉답을 회피했다.

이 부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과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 승마 지원 자금에 대한 대가성 의혹에 대해선 “뭘 바란다든지,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이 없다”며 “모든 사회공헌이든 출연이든 어떤 부분도 대가를 바라고 하는 지원은 없다”고 부인했다.

승마 관련 지원에 대해선 “나중에 얘기를 들어봐도 승마는 적절치 못한 방법으로 지원한 것을 인정한다”며 “그 부분에 대해 후회가 막심하다”고 반성했다.

이 부회장은 최순실의 존재를 언제 알았느냐는 질문과 관련해선 “사람을 언제 알았는지 기억하는 게....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삼성이 (정유라씨 승마 관련) 독일로 자금 보냈다. 누가 결제했느냐”는 질문에는 “정확히 누군지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삼성그룹의 실질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미래전략실 해체 요구에는 “여러 의원님 질타도 있었고, 질문 중에 미래전략실 의혹과 부정적 시각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창업자이신 선대 회장이 만드셨고, 회장이 유지해온 것이라 조심스럽지만, 부정적 인식이 있으면 해체하겠다. 약속을 꼭 지키겠다. 없애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국정조사에서는 이 부회장의 전경련 활동 중단도 선언됐다.

이 부회장은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국경제인연합회 해체에 입장에 대해 묻자 “전경련 해체는 여기에 선배 회장들도 계시고 전경련에 많은 직원들이 있어서 전경련 해체에 대해 뭐라고 말씀드릴 자격이 없다”면서도 “다만 저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을 안 하겠다”고 다짐했다.

전경련 기부금중단 질문에도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근혜 대통령과의 두 차례 독대와 관련한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는 “(박 대통령이) 기업들이 열심히 지원해주는 게 경제 발전,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서 좋은 일이라고 지원을 아낌없이 해달라는 말씀은 계셨다”며 “당시에 정확히 재단이라든지 출연이라든지 얘기는 안 나왔기 때문에 제가 독대당시에는 무슨 얘기였는지 솔직히 못 알아들었다”고 답했다.

이어 “독대가 있었을 때는 이미 주주총회도 끝나고 합병이 된 뒤의 일이라 합병 건 얘기는 없었다”며 독대에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대화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