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전방위 협력…NB-IoT 오픈랩도 공동 개소

21일 LG유플러스 상암사옥에서 열린 LG유플러스와 화웨이 공동행사에서 모델들이 화웨이의 NB-IoT 칩셋·모듈이 탑재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21일 LG유플러스 상암사옥에서 열린 LG유플러스와 화웨이 공동행사에서 모델들이 화웨이의 NB-IoT 칩셋·모듈이 탑재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글로벌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LG유플러스에 NB-IoT(NarrowBand-Internet of Things, 협대역 사물인터넷) 칩셋과 모듈 10만개를 무료로 제공한다.

양사는 21일 LG유플러스 서울 상암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공동협력을 선언하고 이같이 밝혔다.

NB-IoT는 이동통신망의 좁은 대역을 이용해 초당 150킬로비트(kbps) 이하의 데이터 전송 속도와 8km 이상의 장거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협대역 IoT 표준 기술이다.

화웨이는 현재 NB-IoT 개발용 칩셋과 모듈을 마련한 상태다. 화웨이는 이번 글로벌 공동협력을 계기로 칩셋과 모듈 10만개를 LG유플러스에 무료 제공키로 했다.

주청 화웨이 사장은 “한국은 IoT 글로벌 선두국가”라며 “글로벌역량이 LG유플러스가 가장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LG유플러스에게 제공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주청 사장은 현재까지는 다른 글로벌 사업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지 않으며 KT도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와 화웨이는 이날 LG유플러스 상암사옥 내에 구축한 NB-IoT 오픈랩도 공개했다.

양사가 국내 최초로 개소한 NB-IoT 오픈랩(Open Lab)은 단말, 서비스 솔루션, 시스템 통합 업체 등 업계 파트너 업체들을 위한 테스트 검증 환경을 갖췄다.

NB-IoT 오픈랩은 사업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중소기업간의 기술연계 및 비즈니스에 대한 모델링 등 기획단계부터 칩·모듈 등의 장비·기술 지원과 망 연동 인력지원, 3D프린터를 통한 프로토(Proto) 타입의 시제품 제작, 양사의 영업채널을 활용 등 종합적인 토탈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오픈랩은 향후 NB-IoT 기술 발전 및 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나갈 방침이다.

이상민 LG유플러스 전무는 “화웨이와의 협력을 통해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한 국제 표준 기술인 NB-IoT를 국내에서 조기에 상용화하고 글로벌 사물인터넷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NB-IoT 오픈랩에서 칩셋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전방위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