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5년 이후 처음...다음달 추가 수입

초대형 유조선 이즈키(IZKI)호가 미국산 이글포드 원유(Eagle Ford Crude) 하역작업을 위해 여수 제2원유부두에 접안해 있다. <사진=GS칼텍스>
초대형 유조선 이즈키(IZKI)호가 미국산 이글포드 원유(Eagle Ford Crude) 하역작업을 위해 여수 제2원유부두에 접안해 있다. <사진=GS칼텍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GS칼텍스가 국내 정유사로는 41년만에 미국 본토에서 채굴된 원유를 국내에 들여왔다.

GS칼텍스는 미국산 이글포드 원유(Eagle Ford Crude) 100만배럴을 실은 초대형 유조선 이즈키(IZKI)호가 지난 20일 여수 제2원유부두에 접안하고 22일까지 하역작업을 수행한다고 21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지난 7월 이글포드 원유를 구매한 바 있다. GS칼텍스는 다음달에도 100만배럴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GS칼텍스가 이번에 도입한 이글포드 원유는 미국 텍사스주 이글포드 지역에서 생산되는 셰일오일(Shale Oil)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저유황 경질원유(API 45~56)로 분류된다.

그동안 GS칼텍스를 비롯한 국내 정유사가 미국산 콘덴세이트나 알래스카 원유(ANS·Alaska North Slope)를 도입한 적은 있으나 미국 본토에서 채굴된 원유를 도입하는 것은 지난해 12월 미국의 원유 금수조치 해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은 지난 1973년 제1차 오일쇼크 이후인 1975년부터 자국산 원유에 대한 금수조치를 단행한 바 있다.

GS칼텍스는 지난 2014년 미국산 콘덴세이트 40만배럴과 알래스카 원유 80만배럴을 도입했으며 지난해에는 각각 30만배럴과 90만배럴을 도입했다. 또한 올해 3월 미국산 콘덴세이트 40만배럴을 도입한 바 있다.

이번 미국산 원유 도입은 미국산 원유가 아시아국가로 수출되는 역외거래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실제로 GS칼텍스 이후 중국과 일본 정유사들도 미국산 원유 구매에 적극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 약세, 글로벌 원유 수송운임 하락, 멕시코산 원유와 함께 운송함에 따른 부대비용 절감 등으로 경제성이 확보돼 미국산 원유를 도입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경제성 있는 신규 다변화원유 발굴 및 도입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