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개국 653개사 2천719부스, 역대 최대 규모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16)’ 개막식이 진행되고 있다. <부산=조재훈 기자>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16)’ 개막식이 진행되고 있다. <부산=조재훈 기자>

[부산 = 조재훈 기자]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16)’이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지스타 2016’은 지난 2005년 이후 올해로 12회째를 맞는다. 이번 행사는 이날부터 20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이날 열린 개막식에는 강신철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 최관호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 서태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서병수 부산광역시장, 최병구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국장을 비롯해 김병관 국회의원, 백종헌 부산시의회 시의장이 참석했다.

게임업계에서는 권영식 넷마블게임즈 대표이사, 최성원 룽투코리아 총괄이사, 박지원 넥슨코리아 대표이사, 오다 히로유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저팬아시아 부사장, 양동기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알버트 김 트위치코리아 GM이 참석했다.

유관기관 기관장으로는 김영철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원장,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 김규철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위원장, 정경석 게임문화재단 이사장, 김영선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이승찬 부산게임협회 회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올해 ‘지스타 2016’은 35개국 653개사가 참가했으며 전년 대비 3.1% 증가한 2천719부스로 마련됐다.

올해 지스타는 B2C관 1천530부스, B2B관 1천189부스를 합쳐 전년(2천636부스) 대비 3.1% 늘어난 2천719부스로 개최됐다.

B2C관은 기존과 동일하게 2만6천508㎡ 규모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을 활용했으며 전년(1천450부스) 대비 5.5% 증가한 1천530부스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넷마블게임즈, 넥슨코리아, 네오플, 넥슨GT, 웹젠, 띵소프트, 엔도어즈, LG전자 등이 참가했으며 해외 기업으로는 룽투코리아,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 반다이남코, 트위치 등이 B2C관에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B2B관 역시 지난해와 같은 1만9천872㎡ 규모 벡스코 제2전시장 1층과 3층 전관을 활용한다. 참가 규모는 전년 대비 0.2% 늘어난 1천189부스로 마감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넥슨코리아, NHN엔터테인먼트, 스마일게이트, 게임빌, 컴투스, 카카오, 지콘허브 등이 참여하며 해외 기업으로는 세가퍼블리싱코리아, 텐센트코리아, 구글코리아, 홍빈네트워크코리아 등이 참가했다.

이밖에도 한-아세안 센터가 9개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33개 게임 업체를 초청해 모바일 게임, PC 게임, VR게임, 보드 게임, 솔루션, 게임아트 디자인, 게임 기반 교육 등 다양한 게임 관련 콘텐츠를 선보이는 ‘G-STAR 아세안 특별관’을 운영한다.

최관호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방문객 동선 확보 등 면에서 더 이상 자리를 마련할 수 없을 정도로 참가 기업들의 부스가 벡스코 전관을 빼곡하게 채웠다”며 “‘지스타’를 단순히 수치로 한정해 표현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질적인 면에 무게 중심을 두고 운영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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