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성·SK·LG·롯데 등 총수 ‘줄소환’…대가성 의혹 증폭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부터)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재계 총수들이 ‘비선실세’ 최순실씨에게 대가성 지원을 했다는 의혹으로 줄줄이 검찰 소환 대상에 올랐지만 대부분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GS, 한화, 한진, 두산, KT, CJ, 부영, LS 등 다수의 기업 총수와 임원이 ‘비선실세’ 최순실 의혹과 관련해 줄줄이 검찰 소환을 받았거나 받을 예정이다.

이들 기업은 “검찰 조사 중이라 공식입장을 밝히기 어렵다”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대가성 지원을 했을 것이라는 세간의 의혹에는 억울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소환을 받았다. 검찰은 신동빈 회장이 지난 2월 박근혜 대통령과 개별 면담을 한 경위와 당시 대화 내용,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경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그룹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45억원을 출연했다. 올해 3월 K스포츠재단은 롯데 측에 추가 지원을 요청했고, 롯데는 5월 70억원을 더 냈다가 돌려받았다.

당시 롯데그룹은 검찰 수사를 앞두고 내사를 받던 상황이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를 무마하거나 축소할 것을 기대하고 요구에 응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대가를 바라고 모금에 응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최순실씨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 수사본부는 이 부회장을 상대로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과의 개별 면담이 이뤄진 경위와 당시 대화 내용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은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기업 중 가장 많은 204억원을 출연했다. 이 부분에서 박 대통령과의 면담이 영향을 미쳤는지와 대가성이 있는 지원인지가 조사의 핵심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대한승마협회 회장사인 삼성이 최순실씨와 딸 정유라씨가 실소유주인 독일 비덱스포츠에 35억원가량을 송금한 경위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 경영승계와 관련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에 비선실세의 지원을 바라고 지원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 14일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관련자들을 고발했다.

삼성 관계자는 “검찰 조사 중이라 밝힐 내용이 없다”며 대가성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신동빈, 이재용 회장 외에도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포스코 권오준 회장 등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줄줄이 소환됐다.

검찰은 이들에 대해서도 지난해 7월 박 대통령과의 개별 면담이 이뤄진 경위와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10일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미르·K스포츠재단의 강제 모금 의혹과 관련해 금호아시아나, 포스코, 부영, LS 등의 고위 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검찰에 소환된 기업의 총수와 고위 임원들은 강제성 모금 여부와 더불어 대가성 지원에 대한 의혹도 받고 있다.

SK, CJ, 한화는 특별사면과 관련해 대가성 의혹을 받고 있다. 부영은 세무조사를 무마할 목적으로 ‘비선실세’의 재단 출연 요구에 응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다만 SK, 한화, 부영 등 대부분의 기업은 특혜를 바란 대가성 지원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비선실세 측근이 임원에 올라 관련 사업을 추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KT의 관계자는 “황창규 회장 불법 기부, 비선실세 측근에 대한 특혜 제공, 이동수 전무의 비선실세 가교 역할, 평창동계올림픽 비리 연루 가능성 등은 모두 의혹에 불과하다”며 “KT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모든 의혹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