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준법경영·정잭본부 개편 등 그룹 경영 혁신안 발표

신동빈 회장이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신동빈 회장이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검찰 수사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롯데로 거듭나겠다며 사과문과 함께 경영 혁신안을 발표했다.

25일 신동빈 회장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국민의 기대와 사회적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롯데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호텔롯데 상장 재추진 등 그룹 혁신안을 공개했다.

혁신안은 그룹의 도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경영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했다.

롯데는 경영진과 임직원, 외부전문가와 협의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이번 혁신안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호텔롯데 상장에 대해서는 재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앞서 롯데는 호텔롯데가 그룹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경영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호텔롯데의 상장을 추진해 왔다.

호텔롯데의 상장은 신 회장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약속한 사항이다.

롯데는 검찰의 기소내용 및 재판 진행 경과를 상장 주관사단 및 관련 유관기관과 면밀히 협의해, 상장을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당초의 상장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의 공모구조를 다시 한번 검토해 나간다는 것이다.

롯데는 호텔롯데 외에도 우량 계열사들을 차례로 상장해 기업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건전한 경영을 이뤄나갈 수 있게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장기적으로 관련 법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지주회사로 전환, 그룹의 지배구조를 개선할 계획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전환구조 및 방법은 아직 검토 중인 단계지만 검토가 마무리되면 최대한 빠르게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은 또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도덕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회장 직속의 상설 조직인 준법경영위원회(이하 준경위)를 설치한다는 입장이다.

준경위는 그룹 차원의 준법 경영을 위한 제도를 만드는 것은 물론, 그룹과 계열사의 준법경영 실태 점검 및 개선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외부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위원회가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준경위는 올해 자산 1조원 이상 계열사에 필수적으로 설치돼 각 계열사의 투명한 의사결정을 감독하는 조직인 투명경영위원회와 함께 그룹에 준법경영이 뿌리내리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는 게 롯데의 설명이다.

또 롯데는 단순한 외형 성장보다는 내실을 다지고 산업 생태계 내에서 함께 동반성장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목표를 재설정했다.

여기에 정책본부 규모가 확대되면서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생겨난 것으로 보고 정책본부에 대한 대규모 개편작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정책본부가 계열사를 지원하는 역할로 축소 개편된 것으로 이는 2004년 10월 정책본부가 설립된 지 12년 만이다.

현재 롯데정책본부는 총 7개부서(비서실, 대외협력단, 운영실, 개선실, 지원실, 인사실, 비전전략실)와 기타 부설 조직(롯데재단, 롯데미래전략센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근무 인원은 약 300여명이다.

롯데는 계열사 간 업무 조율, 투자 및 고용, 대외이미지 개선 등 그룹 차원의 판단이 반드시 필요한 업무만 최소한으로 남길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5년간 40조원을 투자하고 7만 명을 신규 채용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오는 2017년부터 매년 전년대비 10% 이상 청년 고용 중심으로 채용 규모를 늘려 2021년까지 5년간 7만 명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꾸준한 일자리 확대를 통해 국내 실업률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한편, 신입공채 채용인원 중 여성인재 비율도 40% 수준으로 유지하여 국내 여성인력 발굴 역시 힘을 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용불안의 중심에 있는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 1만 명을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정규직 전환할 계획이다.

이 계획대로라면 유통 계열사 5천명, 식품 계열사 3천명, 금융 및 기타 계열사 2천명이 전환된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권 분쟁이 더 이상의 혼란 없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혁신안을 통해 경영쇄신을 반드시 이뤄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