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소셜임팩트 기업 ‘카카오메이커스’ 설립…홍은택 대표 내정

홍은택 카카오 수석부사장
홍은택 카카오 수석부사장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카카오가 소셜임팩트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독립법인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는 “소셜임팩트 독립법인 카카오메이커스를 내년 초 설립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소셜임팩트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한 분야 또는 사회 전체의 시스템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재무적 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지난 2월 선보인 공동주문 플랫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를 중심으로 소셜임팩트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표는 카카오에서 소셜임팩트 사업을 주도해 온 홍은택 부사장이 맡는다. 홍 부사장은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를 런칭 시점부터 이끌어왔다.

카카오 김범수 의장은 2014년부터 기업이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로 강조해왔고, 카카오는 이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로 실현했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는 출범 이래 90%에 가까운 주문 성공률로 월평균 매출이 20%씩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또 주문에 성공한 파트너들이 230여개 업체로 늘어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왔다.

신진 아티스트들에게 상품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재고없는 생산 구조로 중소상공인에게 안정적인 판로가 되는 한편 비용 절감 효과도 창출해왔다.

국내 1호 소셜임팩트 기업인 카카오메이커스는 소셜임팩트 가치 실현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며 사회 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홍 부사장은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한 단계 도약을 위해 빠른 의사결정과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독립 법인으로 소셜임팩트의 가치 실현에 집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