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헌 대표 8년만에 교체…이해진 의장 내년 3월 의장직 물러나

한성숙 네이버 대표 내정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 내정자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네이버가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 부사장을 김상헌 대표의 후임으로 내정했다.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의장도 북미·유럽 시장에 전념하기 위해 의장직을 내려놓을 방침이다.

20일 네이버는 “8년간 네이버를 이끌어 온 김상헌 대표가 연임 대신 글로벌 서비스 개발을 탄탄하게 추진할 새로운 CEO에게 바통을 넘기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성숙 대표이사 내정자는 인터넷 산업 초창기부터 오랫동안 업계에 몸담아 온 전문가다.

숙명여대를 졸업한 후 엠파스 검색사업본부장 등 IT업계에서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쌓은 뒤 2007년 네이버에 합류했다. 현재 네이버 서비스 전반을 총괄하는 자리를 맡고 있다.

한성숙 내정자는 네이버 서비스의 변화를 주도해 왔다. 네이버 서비스의 모바일 변신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브이 라이브(V LIVE)’ 등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이버는 내년 3월 주주총회를 열고 이사회 결의를 거쳐 차기 대표 이사 선임에 나설 계획이다.

김상헌 대표는 한성숙 신임대표 내정자의 원활한 대표직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내년 3월까지 업무 인수인계를 돕는다. 이후 네이버 경영자문을 맡을 계획이라고 네이버측은 설명했다.

이해진 네이버 이사회 의장도 유럽·북미 시장 개척을 위해 내년 3월 의장직에서 물러난다. 네이버는 내년 3월 이사회를 통해 신임 의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