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 “이승철 부회장 사퇴하라”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 <사진=연합>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1961년 세워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사회적 물의를 빚어 해체 위기에 처했다.

정치권은 연일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을 받고 있는 전경련에 대해 쓴 소리를 하고 있다. 전경련은 앞서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 편법으로 자금을 지원한 정황 때문에도 도마 위에 오른바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모든 문제(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의 중심에서 진두지휘한 이승철 부회장이 그대로 있는 한 전경련의 개혁 의지가 있다고 믿을 수 없다”면서 “이승철씨부터 전경련 부회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70명이 넘는 의원들이 전경련 해체 결의안을 냈다”며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경제단체에 대해 대한민국 국회의원 3분의1에 가까운 의원들이 해체를 주장하는 지경에 이른 데 대해 대단히 안타깝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언주 의원은 지난 12일 ‘전경련의 자발적 해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하며 “ 어느 선진국에서도 경제적 강자가 연합해서 이익단체를 만들어 정부에 로비하고 그 입장을 당당히 성명으로 발표하는 곳은 없다”며 “대한민국에서 ‘전경련’은 여전히 경제단체의 대표가 아닌, 정경유착의 창구로서만 자리잡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병두 의원도 비영리법인의 설립 운영 및 감독에 관한 법률안 제정과 공정거래법과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전경련 해체결의안을 당론으로 정하지는 않은 상태다. 하지만 제대로된 개혁을 하지 않는다면 묵과하진 않겠다고 벼르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7일 73명의 국회의원 서명을 받아 전경련 해산 촉구 결의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전경련의 해체는 주요 대기업 회장들로 구성된 회장단 결의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정치권이 이처럼 전경련에 대해 날을 세우는 것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 등의 설립 과정과 관련해 전경련이 정치권 비선실세의 압력을 받아 기업체들로부터 자금을 모금했다는 정황 때문이다.

이에 전경련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 등이 기업들의 뜻을 모아 자발적으로 세웠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정치권의 해체 압박이 거듭되자 전경련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전경련이 되겠다’며 쇄신방안을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18일 “쇄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계속해서 협의 중”이라며 “구체적인 쇄신방안이 나오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