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신문사/ 주성완, 강수진 지음

 
 

[현대경제신문 안효경 기자] 최근 언론을 통해 정형돈, 이경규, 김구라 등 한국의 유명 연예인들이 오랫동안 공황장애로 고통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황장애, 우울증, 강박증 등 각종 불안장애에 대한 대중들의 인지도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 사회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항상 긴장하며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현재 국민들 중 약 25퍼센트가 불안으로 인한 고통, 불편감, 신체 증상들을 호소하고 있다.

그 외에도 우리 자신을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불안장애에 빠질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우리는 지금 불안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이처럼 예전에 비해 불안장애라는 병이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긴 했지만, 아직은 이에 대해 나약하다거나 정신력이 약한 탓이라는 등 개인이 참고 견뎌야 할 문제로 대수롭지 않게 치부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불안도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진 의학적인 문제이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여겨야 한다.

불안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불안의 정체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조절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자는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불안장애로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데도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드물고, 불안장애가 오기 전 단계부터 마음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 잘 아는 환자가 그다지 많지 않은 현실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책의 구성도 그에 맞춰서 처음에는 불안장애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자신이 현재 어느 정도 단계의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저자가 자신의 학문과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고안해낸 10단계 치유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