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문체부 산하 한콘진 등 지원 나서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정부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업과 관련해 지원사격에 나서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래창조과학부는 가상·증강현실(VR·AR) 투자 관련 400억원 규모의 전문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애초 VR 콘텐츠 투자를 맡는 기금으로 기획됐으나 이후 정부의 VR·AR 육성 방침 공식화에 따라 VR·AR 전반으로 확대됐다.

펀드는 올해 200억원, 내년 200억원으로 총 400억 원 규모로 조성된다. 기금은 정부 60%, 나머지 40%는 벤처캐피털 업계와 산업은행 등이 부담할 예정이다.

투자 업종에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서비스 등도 포함된다. 미래부는 게임·테마파크·교육 등 각종 분야에서 VR·AR 원천기술과 사업 모델을 갖춘 기업의 제품개발·마케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도 VR·AR 관련 행사를 진행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창조아카데미는 오는 26일 서울 종로구 문화창조벤처단지에서 세계적인 전문가와 함께하는 ‘VR・AR 인사이트’를 개최하고 미래전망을 공유할 방침이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산업 동향과 전망에 대한 논의를 펼치고 관련 국내 산업종사자들의 상호 교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VR 분야의 개척자 스콧 피셔와 세계적인 AR 마케팅사 ‘블리파’의 마케팅 디렉터 션 니콜스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연자로 참석한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VR·AR 시장규모는 올해 52억달러(약 5조8천억원)에서 2020년 1천620억달러(약 182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정부도 최근 9대 과학기술 프로젝트 중 하나로 AR과 VR을 선정한 바 있다.

정부 관계자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분야의 게임, 테마파크, 교육 등 분야별 원천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BM) 등을 보유한 기업에 대하여 제품개발, 마케팅 등 VR·AR 전반에 걸쳐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음에도 투자가 미진한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콘텐츠 분야의 투자 활성화를 본격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