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창의적 디자인·다양한 기능 인정받아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카카오는 ‘2016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카카오버스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 서비스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은 이번이 4번째다. 카카오는 국내 포털 최초 지난 2010년 ‘다음’의 브랜드 디자인으로 수상했으며 2012년에는 제주 사옥 ‘스페이스닷원’의 공간 안내 디자인, 2014년에는 스마트폰 런처 서비스 ‘버즈런처’의 브랜드 디자인으로 각각 수상한 바 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의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 센터에서 주관하며 미국의 ‘IDEA 디자인 어워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매년 디자인의 혁신성과 기능성 등 다양한 핵심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셉트디자인의 세 부문에서 수상작을 결정한다.

이번에 수상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은 ‘창의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적합성’, ‘혁신성’ 등을 시상 기준으로 삼고 있다.

카카오버스 이용자는 각 정류장 별로 도착 하는 버스 정보를 초단위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으며, 승하차 알림을 통해 내가 타고자 하는 버스나 내려야 할 정류장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 정류장, 심야버스 정보 등을 제공하는 ‘추천카드’ 기능은 번거로운 검색 과정 없이 이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기존 서비스의 사용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화면과 가독성에 유의해 서비스를 설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이용자의 편의와 서비스의 공공성을 최우선으로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