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효과 9월부터 4개월간 충분히 집행될 때 가능"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16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추경은 결국 신속한 집행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질의에 출석해 "국회에서 추경안을 신속히 통과시켜주면 정부는 9월부터 집행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총리는 "올해 추경안으로 최대 6만8천여개 신규 일자리 창출과 올해 성장률 0.1~0.2%포인트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추경안은 어려움을 겪는 조선업종 밀집지역에 단비와도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추경안의 기대효과가 9월부터 4개월간 충분히 집행될 경우에 가능하다며 신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유 부총리는 "내수가 조금씩 회복되는 모습이지만 구조조정 등이 경기의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7월 취업자 증가 규모가 한 달 만에 다시 20만명대로 떨어지고 경남 등 조선업 밀집지역 실업자 수가 지난해보다 3만명 이상 증가하는 등 고용 여건이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는 원활한 구조조정을 뒷받침하고 실업과 지역경제 위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경을 편성했다"며 "총 11조원 규모의 추경의 효과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도록 연내 집행 가능성을 최우선 고려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